[여전사경영분석]삼성카드, 점유율 질주…'숫자카드 효과'[2014 상반기]상반기 점유율 16% 눈앞…세컨드카드로서의 성공
윤동희 기자공개 2014-10-16 14:28:13
이 기사는 2014년 10월 14일 11시35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카드의 시장점유율이 무서운 폭으로 오르고 있다. 숫자카드가 출시 2년만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확보하면서 2위 싸움에서 확실한 승자가 됐다는 분석이다.삼성카드의 지난 상반기 기준 점유율은 15.8%(개인·법인·구매 포함 신용카드 이용실적)다. 전년 말 대비 0.77% 포인트 오른 수치다. 2012년에 14%대에 접어든 이후 점유율은 큰 폭으로 올라 최근에는 16%대에 근접한 것이다.
삼성카드는 최근 3년 동안 경쟁사와 격차를 벌리며 확실한 우위를 확보했다. 실제로 업계 1위 신한카드의 점유율이 20% 내외로 유지되고 2위 그룹에서 삼성카드를 제외한 경쟁사의 점유율은 여전히 11~12% 수준에서 등락을 반복했다. 2010년 이전까지 삼성카드의 점유율은 10%에 고정돼 있었고 현대카드 등과 치열한 2위 싸움을 벌였다. 2011년 소폭으로 현대카드를 앞지른 뒤 독보적 2위로 나섰다.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한 시점에는 '숫자카드'의 등장이 있다. 삼성카드는 2011년 11월 1부터 7까지의 숫자 상품 체계를 바탕으로 한 숫자카드를 내놨고 이후 별다른 상품 리뉴얼 없이 이를 기반으로 꾸준히 이용실적을 올리고 있다. 숫자카드는 최치훈 전 삼성카드 사장 당시 만들어진 상품으로 삼성카드에는 부족했던 상품 브랜드 정체성을 만들어냈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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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한 점은 삼성카드가 신규고객 유입이 아닌 카드이용실적의 증대로 시장 점유율 상승에 기여를 했다는 사실이다. 지난 1분기 카드 3사의 정보유출에 따른 반사이익을 무시할 수 없지만, 이전부터 삼성카드의 회원 유입 추이와 카드 이용 실적에 변화가 일어난 만큼 숫자카드의 효과가 컸다는 설명이다.
삼성카드의 이용실적 추이와 달리 삼성카드의 유효회원수는 지난해 3분기부터 분기마다 평균 2.2%씩 감소했다. 지난 상반기 기준 삼성카드의 유효회원수는 947만 명이다. 이용가능한 회원 수도 852만 명으로 전년 동기대비 37만 명 줄었다. 반면 최근 1개월 카드를 이용한 고객 수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올랐다. 지난 상반기 삼성카드 이용회원은 691만 명으로 1년 전보다 40만 명 증가하는 등 2012년부터 이용회원이 느리지만 지속적으로 늘었다. 결국 카드를 소지한 고객의 이용빈도가 높아진 것으로 삼성카드가 '세컨드 카드'로서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 소비자는 "세컨드 카드는 실적을 맞추기 쉽지 않기 때문에 무실적에 할인한도 제한이 없는 카드를 찾아야 한다"며 "예를 들면 삼성카드 4와 같은 카드는 모든 가맹점에서 0.7%를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다"고 말했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삼성카드는 은행계 카드나 캡티브 마켓이 없는 유일한 전업계 카드사"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혜택 범위를 넓히는 등 실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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