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S해운 '폭풍성장'…영업달인 이대성 효과 3분기누적 매출, 영업이익 각각 12.6%, 25.1% 증가
이경주 기자공개 2014-11-28 09:33:00
이 기사는 2014년 11월 26일 08:4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해운경기침체에도 KSS해운은 나홀로 폭풍성장을 하고 있다. 영업통인 이대성(51) KSS해운 사장이 1~2년 전 따낸 장기운송계약들이 올해 초부터 본격적으로 실적에 반영되면서다. 특히 이 사장이 올해 3분기에도 700억원 규모의 장기운송계약을 따내며 또 다른 계단식 성장이 예고되고 있다.2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SS해운은 올해 3분기 누적 매출 1014억원, 영업이익 18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12.6%, 영업이익은 25.1% 증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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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과 한진해운 등 주요선사들이 구조조정을 통해 매출을 포기하면서 겨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고 있는 상황과 대비되는 폭풍성장이다.
비결은 이 사장 주도하에 체결한 장기운송계약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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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장은 1988년 KSS해운(전 한국특수선)에 입사해 가스선 영업부에서만 무려 20여년 근무한 영업통이다. 이후 해사관리실장, 영업·기획·총무임원 사내 주요 보직을 거쳐 사내 대표이사사장추천위원회의 추천을 통해 올해 3월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이 사장이 따낸 가장 큰 계약은 액화석유가스(LPG) 수입업체 E1과 2012년과 2013년에 맺은 10년짜리 장기운송계약이다.
이 사장은 기획담당 상무직을 수행하던 지난 2012년 8월 E1과 2426억원 규모의 LPG 장기운송계약을 따냈다. 전년 매출의 253.9% 규모의 대형딜이었다. 이 계약은 선박건조 기간을 거쳐 올해 1월부터 진행됐는데 이는 올해 KSS해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두자릿수 증가율로 성장하는 직접적인 계기가 됐다.
이 사장은 또 반년만인 지난 2013년 4월 E1과 또다시 1109억원 규모의 장기계약운송계약(10년)을 따내는 데 성공했다. 이 계약은 지난 9월부터 시작돼 3분기 실적에 일부 반영됐으며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실적개선 효과를 낼 전망이다.
이 사장은 대표이사 취임 후인 지난 10월에도 일본 종합무역상사와 778억원 규모의 7년짜리 장기운송계약을 따내는 데 성공했다. 이 계약은 2016년부터 시작돼 1년여 뒤 또 다른 계단식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주목되는 점은 그동안 이 사장이 따낸 계약들이 외형뿐 아니라 수익성도 훌륭하다는 점이다.
실제 KSS해운은 E1 물량운송이 실적에 반영된 올해 영업이익률이 더욱 개선됐다. 올해 3분기 기준 KSS해운의 영업이익률은 17.8%로 지난해 같은기간 16%에 비해 1.8%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해운업계 최고수준의 수익성이다. 특히 3분기에 신조선박 도입에 따른 쿨란트 구입비용 등 일회성 비용이 발생한 것을 감안하면 실질 상승폭은 이보다 더 높다는 관측이다.
이같은 수익성의 비결은 '성장을 추구하되 무리하지 않는다'는 이 사장의 절충형 경영철학에 있다는 설명이다.
KSS해운 관계자는 "이 사장은 내부를 다지고 외부를 확장하는 절충형 경영철학을 가지고 있다"며 "일명 4:3:3 전략으로 기존 거래선 유지를 하는 것에 40% 비중을 두고, 신규거래선 확장에 30%, 나머지 30%는 신사업 발굴에 집중한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KSS해운 전체 매출의 20%수준을 차지하고 있는 케미칼운송 사업이 최근 중국물동량 감소로 실적부진을 겪고 있어 이 사장이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고 있다.
KSS해운의 올해 3분기누적 케미칼운송사업 매출은 22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에 비해 10.6% 감소했다. 이는 3분기 전체 매출성장률이 6%대로 1, 2분기 대비 크게 하락해 고공성장세를 주춤하게 한 원인이 되고 있다. 1, 2분기 매출성장률은 각각 21.7%, 11.7%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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