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15년 06월 02일 07시48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지난달 중순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 '2015 서울국제 농축산물 식품전'에선 농식품업체들이 저마다 특색있는 상품을 앞세워 부스를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눈길이 간 건 전시회장 귀퉁이에 자리한 작은 부스였다. '농식품투자조합 투자상담관'이라는 팻말 하나가 세워져 있었다.몇 년 전부터 농식품모태펀드(MIFAFF Fund of Funds) 운용기관인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은 투자상담관에 공을 들여왔다. 정책펀드가 무엇인지 알리는 게 급선무인 까닭이다. 농어민은 물론 이제 막 기업의 틀을 갖춘 농식품 영세업체들에도 자본시장의 매커니즘은 낯설기만 하다. 투자라는 혜택이 골고루 퍼지기 위해선 우선 홍보가 필요했다.
투자상담관에서 설명을 들은지 30분 정도 흘렀을까. 기대와 달리 부스를 찾는 이가 한 명도 나타나지 않았다. 넌지시 물어보니 여기엔 반전이 있었다. 투자상담관은 식품전 이곳저곳을 둘러보는 바이어에겐 큰 관심이 없었다. 진짜 타깃은 이곳에 부스를 연 농식품업체들. 정해진 시간마다 전시회장을 돌며 농식품투자조합을 알리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았다.
구색 맞추기와는 거리가 멀었다. 2년 전 투자상담관을 방문했던 강원도 소재 A업체는 CJ그룹에 즉석밥을 납품할 정도로 성장하는 기회를 잡았다. 농식품투자조합을 접한 후 벤처캐피탈에서 투자를 받으려고 적극 나섰다. 농금원측은 기업설명회(IR) 자리를 마련해줬고, 투자 유치를 받고나서 이어진 사후 관리를 통해 대기업과 거래까지 틀 수 있었다.
이런 노력이 과연 다른 기관 아래서도 가능할지 의문이다. 농식품모태펀드 운용기관을 바꾸는 작업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하는 이유다. 정부 재원이 투입된 펀드는 한국벤처투자 한 곳에서 일임하는 게 효율적이라는 의견이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힘을 얻고 있다.
한국벤처투자도 농식품모태펀드 운용에 공을 들일 수 있다고 공언하지만 곧이 곧대로 믿을 수는 없다. 막상 매번 콘테스트마다 중진계정(중소기업진흥공단), 문화계정(문화체육관광부) 등 다른 출자사업들과 부딪쳐야 한다. 흥행몰이에 실패하면 오히려 소외될 가능성이 높다. 농식품투자조합은 정책 목적이 뚜렷한 만큼 운용이 까다로워 지금도 인기있는 분야가 아니다.
벤처캐피탈 일선을 누비는 투자심사역 몇몇은 '무리수'라고 일축한다. 별도로 특별법을 제정해 운영 중인 제도를 뜯어 고친다는 게 사실 정수는 아니다. 농식품 산업을 위해 모였기에 정성을 다했던 농금원 임직원들의 열정마저 잃는 건 아닌지 걱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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