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사손보 車보험료 인상…업계 줄줄이 올리나 손해율 반등·온라인 마일리지 할인 경쟁 등 인상요인 많아
윤 동 기자공개 2015-07-24 10:33:38
이 기사는 2015년 07월 23일 14: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악사손해보험을 시작으로 중소형 보험사 사이에서 연쇄적인 보험료 인상 움직임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상반기 손해율을 낮춰줬던 메르스 등의 돌발 변수가 사라지고, 온라인 마일리지 특약 등 할인 경쟁이 보험사들을 압박하고 있기 때문이다.2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악사손해보험은 오는 25일부터 개인용·업무용 자동차보험료를 평균 5.4%, 4.5% 각각 인상한다. 올해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단행하는 것은 악사손보가 처음이다.
업계에서 이전부터 자동차보험료를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실행하지 못했던 것은 금융감독원 등 당국이 반대했기 때문이다. 금융감독당국은 보험사들이 장기보험 등 다른 보험 상품을 통해 큰 이익을 얻고 있기 때문에 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은 쉽게 인상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보였다.
그러나 악사는 자동차보험 전업사라 다른 상품을 통해 자동차보험의 적자를 매우기 어려운 구조다. 금융감독당국이 무작정 보험료 인상을 막기도 힘들다. 또 외국계 회사이기 때문에 국내 보험사보다 당국의 입김에 자유로운 면도 있어 보험료 인상을 단행했다.
문제는 악사손보를 시작으로 다른 보험사들도 줄지어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업계에서는 악사손보가 첫 사례를 만들면서 다른 손보사들이 연쇄적으로 보험료 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동차보험 적자 문제는 손보사 공통의 문제이며, 온라인 마일리지 특약 할인 폭을 확대하고 있는 와중에 다시 손해율이 상승할 기미까지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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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까지 손보업계의 자동차보험 영업 적자는 1조 1000억 원 수준이었다. 손해율도 지난해 88.3%를 기록해 최근 5년 동안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다만 올해 상반기 손해율이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기는 했다. 13개 손보사의 지난달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82.5%(가집계)로 지난해 6월 83% 보다 1.5%포인트 하락했다. 올해 5월 손해율도 84.5%로 지난해 5월 85.2% 보다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이 시기는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때문에 손해율이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메르스의 영향으로 차량 운행이 줄었을 뿐 아니라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입원을 기피하는 풍조가 생겨 손해율이 하락했다는 분석이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메르스 영향이 줄어든 이달부터는 다시 손해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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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에 5~6월 손해율이 하락해 적자가 줄어든 만큼 온라인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특약 할인이 늘어나 상쇄됐다. 삼성화재가 지난 3월 16일 마일리지 특약 할인을 확대한 이후 4~6월까지 주요 손보사들이 일제히 마일리지 특약 할인 폭 확대에 나섰다. 실제 이번 보험료 인상을 발표한 악사손보도 연 주행거리 5000km 이하, 5000~9000km 운전자에게는 마일리지 할인율을 각각 7.4%포인트와 5.6%포인트 확대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자동차보험 마일리지 특약 경쟁에 손해율까지 오를 것으로 보여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며 "중소형사를 중심으로 보험료 인상 움직임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손보사들의 보험료 인상에 대해 금융감독원은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보험료는 원칙적으로 시장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옳으나 보험사들이 온라인 마일리지 특약 등 출혈경쟁을 하면서도 보험료를 올리려하고 있다고 꼬집는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 쪽으로는 할인을 해주면서 다른 쪽으로는 손해 때문에 보험료는 인상해야 한다는 것은 모순"이라며 "적자를 본다고 바로 보험료를 인상하는 행태를 반복하기보다는 언더라이팅을 강화하는 등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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