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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치캔 강자' 동원F&B, 유가공제품서 두각 1분기 매출 두 자릿수 증가, 가공유·치즈 제품 판매 급증

노아름 기자공개 2016-05-09 08:25:34

이 기사는 2016년 05월 04일 16:5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참치캔 시장 절대 강자인 동원F&B가 유제품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시장안착에 공을 들여 온 우유, 발효유, 치즈 제품 판매가 늘면서 실적 개선에 기여했다.

동원F&B는 올 1분기 매출액 5637억 원, 영업이익 278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전년 동 대비 매출은 15.94%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0.37% 감소했다.

동원 실적

실적 개선은 우유, 발효유 등 유제품 매출 증가 덕택이다. 동원F&B 관계자는 "1분기에도 유가공제품 매출 성장률이 두 자릿수 이상 증가 추세"라고 밝혔다. 유제품은 동원의 대표 상품으로 꼽히는 참치캔과 비교해도 매출 비중이 뒤떨어지지 않는다.

저출산 등 인구 구성 변화와 소비자 입맛 변화에 따른 우유 소비량 감소에도 동원F&B는 유제품 매출을 꾸준히 늘려왔다. 커피가공유와 초콜릿가공유, 과채음료 등 신제품 군의 시장 반응이 좋았다. 흰 우유를 찾지 않는 소비자 기호를 파악해 발효유나 가공유, 치즈 등의 상품개발에 집중한 전략이 주효했다.

효자상품인 '덴마크 드링킹요구르트'를 비롯해 유가공제품 '덴마크 커핑로드', '덴마크 쇼콜라띠에', 치즈 제품 '덴마크 인포켓치즈' 등의 신제품 소비도 늘었다.

유제품 매출 증가는 시장 점유율 확대로도 이어졌다. 지난해 동원F&B 유제품의 점유율은 7.8%으로 2012년 4.7%였던 데 비해 3.1%포인트 늘어났다. 발효유 시장점유율은 11.6%을 기록해 2012년 7.7%대비 3.9%포인트 늘어났다. 유가공제품군 중 치즈의 시장점유율 증가 폭이 가장 컸다. 치즈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21.5%를 기록해 2012년 13.7% 대비 7.8%포인트 늘어났다. 세 제품군 모두 최근 4년간 시장점유율이 계속 늘어났다.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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