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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1.6조 지원 불구 상장폐지 위험 '여전' 자본잠식 해소와 별개..거래소 상장적격성 심사

안영훈 기자공개 2016-08-19 09:41:25

이 기사는 2016년 08월 18일 18:1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대우조선해양의 상장폐지를 막기 위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최대 1조6000억 원 규모의 자금지원에 나선다.

하지만 완전자본잠식 상태 해소와 별개로 한국거래소가 대우조선해양의 '회계처리기준 위반혐의에 대한 검찰기소'를 이유로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대상 해당 여부를 검토 중이어서 대우조선해양에는 여전히 상장폐지 위험이 존재한다.

18일 대우조선해양은 연내 추가 증자 보도에 대한 조회공시 답변에서 "기수립된 경영정상화 계획에 따라 연내 자본확충을 계획하고 있으며, 구체적인 증자 규모와 시기 등은 채권단과 협의하여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도 "최대 1조6000억 원의 지원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지원 방식에 대해선 유동성 지원용으로 계획된 1조 원 중 현재 절반 가량 투입이 가능해 5000억 원은 현금으로 유상증자에 나서고 나머지 부족분은 출자전환으로 지원하는 그림을 그리고 있다.

실제 현금 투입은 최대 5000억 원 이지만 출자전환까지 고려하면 재무재표상 자본금 확충규모가 최대 1조6000억 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마이너스(-)7763억 원의 자본총계를 기록한 대우조선해양이 채권단 지원으로 1조6000억 원의 자본확충을 이룬다면 자본잠식비율은 40%가 된다.

연말 기준으로 완전자본잠식 상태면 자동적으로 상장이 폐지되는 한국거래소의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요건을 벗어나는 셈이다.

하지만 채권단 지원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완전자본잠식 상태에서 벗어나도 상장폐지 위험은 여전히 존재한다.

한국거래소가 지난달 15일 발생한 대우조선해양의 회계처리기준 위반혐의에 대한 검찰기소를 근거로 현재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대상 해당 여부를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늦어도 오는 29일까지 결정되는 한국거래소의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대상 여부 결정은 대우조선해양의 완전자본잠식상태와는 별개의 사안이다.

한국거래소가 만약 대우조선해양을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대상으로 정하게 되면 문제는 복잡해 진다. 기업심사위원회는 심의대상에 오른 대우조선해양에 대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를 거쳐 상장 유지, 상장폐지, 개선기간 부여 등 3가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기업심사위원회가 대우조선해양의 지속경영가능성이 낮고, 일반 투자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고 판단해 상장 폐지 결정을 내리면 대우조선해양은 채권단 지원으로 완전자본잠식에서 벗어나도 상장 폐지의 운명을 맞게 된다.

한국거래소 한 관계자는 "채권단의 자본확충이 이슈가 된 것은 연말까지 완전자본잠식상태를 해소하지 못하면 자동으로 대우조선해양이 상장폐지가 되기 때문"이라며 "이와 별도로 현재 검토 중인 회계처리기준 위반혐의에 대한 검찰 기소건으로 기업심사위원회까지 올라가면 대우조선해양은 최악의 경우 상장폐지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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