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방카, 월납 판매 강화 KPI 적용 올해 보장성 보험 판매 주력…장기적 수수료수익 개선 차원
최필우 기자공개 2017-01-31 08:40:00
이 기사는 2017년 01월 24일 13:1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민은행이 방카슈랑스 채널 핵심역량지표(KPI)를 손질한다. 월납 상품 판매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고 장기적인 수수료수익 개선을 도모하겠다는 복안이다.24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올해 상반기 방카슈랑스 실적 평가부터 월납 상품 판매에 대한 가중치를 높일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그동안 방카슈랑스 판매 성과를 평가할 때 월납과 일시납 실적을 따로 구분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한 번에 들어오는 초회보험료와 수수료수익이 큰 일시납 상품 위주로 영업이 이뤄졌고, 월납 상품 판매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결국 국민은행은 지난해 방카슈랑스 수수료수익 792억 원을 기록하며 우리은행(861억 원)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월납과 일시납을 합친 초회보험료 기준 점유율은 26%로 우리은행(21.8%)에 앞섰지만, 수수료가 꾸준히 들어오는 월납 상품 판매 실적이 우리은행에 뒤쳐졌기 때문이다.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의 지난해 월납 초회보험료는 각각 409억 원, 620억 원이다.
국민은행은 올해 수수료수익 1위 탈환을 위해 월납 상품 판매에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특히 수수료 수익성이 좋은 보장성 보험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판매 채널 교육과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일시납에 비해 월납 판매 성과가 좋지 않아 전체 수수료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장기적인 수수료수익 개선을 위해 월납 보장성 보험 판매를 강화하는 KPI를 적용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최필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JB금융 김기홍 체제 3기]후계자 준비 본격화…계열사 CEO 인선 촉각
- [JB금융 김기홍 체제 3기]임추위 마음 사로잡은 '성장스토리 시즌2' 프리젠테이션
- [JB금융 김기홍 체제 3기]'속전속결' CEO 승계 완료, 대체불가 리더십 입증
- [우리금융 부정 대출 파장]조병규 행장 '피의자 전환', 자추위 롱리스트 영향은
- [신한금융 인사 풍향계]'전직 영업통' 신용정보 대표 취임, 자경위 관행 변화 기류
- [2024 이사회 평가]동원F&B, '사외이사 충원·위원회 신설' 급선무
- [2024 이사회 평가]이노션, '대표이사 의장' 체제로 독립성 한계
- [2024 이사회 평가]사조대림, 오너 일가 '주진우·주지홍' 중심 이사회 구성
- [신한금융 인사 풍향계]돌아가는 자경위 시계…정용기 전 부행장, 신용정보 대표로 복귀
- JB금융, '사외이사·CEO' 선임 규정 손질…지배구조 안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