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방카, 월납 판매 강화 KPI 적용 올해 보장성 보험 판매 주력…장기적 수수료수익 개선 차원
최필우 기자공개 2017-01-31 08:40:00
이 기사는 2017년 01월 24일 13:1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국민은행이 방카슈랑스 채널 핵심역량지표(KPI)를 손질한다. 월납 상품 판매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고 장기적인 수수료수익 개선을 도모하겠다는 복안이다.24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민은행은 올해 상반기 방카슈랑스 실적 평가부터 월납 상품 판매에 대한 가중치를 높일 방침이다.
국민은행은 그동안 방카슈랑스 판매 성과를 평가할 때 월납과 일시납 실적을 따로 구분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한 번에 들어오는 초회보험료와 수수료수익이 큰 일시납 상품 위주로 영업이 이뤄졌고, 월납 상품 판매는 상대적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결국 국민은행은 지난해 방카슈랑스 수수료수익 792억 원을 기록하며 우리은행(861억 원)에 1위 자리를 내줬다. 월납과 일시납을 합친 초회보험료 기준 점유율은 26%로 우리은행(21.8%)에 앞섰지만, 수수료가 꾸준히 들어오는 월납 상품 판매 실적이 우리은행에 뒤쳐졌기 때문이다.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의 지난해 월납 초회보험료는 각각 409억 원, 620억 원이다.
국민은행은 올해 수수료수익 1위 탈환을 위해 월납 상품 판매에 드라이브를 걸 예정이다. 특히 수수료 수익성이 좋은 보장성 보험 판매에 초점을 맞추고, 판매 채널 교육과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지난해 일시납에 비해 월납 판매 성과가 좋지 않아 전체 수수료수익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장기적인 수수료수익 개선을 위해 월납 보장성 보험 판매를 강화하는 KPI를 적용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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