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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되찾으려는 박삼구, 中 전략 투자자와 연대할까 중국 SI로선 단숨에 도약할 기회…박회장 자금 문제 '키' 될수도

윤동희 기자공개 2017-02-13 09:27:04

이 기사는 2017년 02월 10일 06: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해 중국 전략적 투자자(SI)와의 연대를 맺을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중국 SI로선 금호타이어 중국 공장을 확보, 단숨에 중국 내 타이어 시장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우선매수권 행사 자금을 마련해야 하는 박 회장으로선 자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박삼구 회장은 최근 다수의 금융권에 금호타이어 인수금융을 제안했다. 산업은행은 박 회장이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인수자금 조달하는 구조를 승인하는 쪽으로 분위기가 기울고 있다. 금호 측은 다수의 재무적 투자자(FI)와 SI들로부터 자금을 모집한다는 계획이다.

우선매수권 행사 시기가 임박하면서 다양한 인수 계획이 나오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박 회장이 중국계 SI와 연대를 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박 회장이나 금호아시아나 그룹 자체적으로 금호타이어 지분 인수대금으로만 1조 원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중국계 SI와의 연대는 중국 공장을 이 SI에 매각해 박 회장은 유동성을 마련하고 금호타이어에는 국내 공장과 미국, 베트남 등의 공장을 남긴다는 시나리오다.

업계 관계자는 "금호타이어의 중국 공장이 거래의 핵심"이라며 "금호 입장에서는 SI에 공장을 매각해 자금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몸집을 가볍게 만들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 금호타이어, 중국 시장 엑시트 기회

중국 공장이 박삼구 회장의 핵심 협상 카드로 떠오르는 이유는 현재 금호타이어의 중국에서의 위치 때문이다. 금호타이어 중국 공장은 오랜 기간 금호타이어의 골칫덩이였다. 박 회장은 이번 거래를 통해 그동안 '앓는 이'였던 중국 공장 엑시트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시장에서 금호타이어가 부진한 성적을 내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며 "내부에서 장기적으로는 세 군데의 중국 공장 중 두 곳은 폐쇄하고 한 개 공장만 가져가는 계획도 검토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금호타이어는 중국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2007년부터 4년간 중국 타이어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초고속으로 성장했지만 2011년 리콜 사태를 시작으로 현지 판매량이 곤두박질쳤다. 특히 미국의 중국산 타이어에 대한 반덤핑관세 부과를 시작으로 2011년 3.15사태로 영업에 크게 타격을 입은 이후 상당 시일이 흘렀지만 회복은 요원하다.

금호타이어는 미국의 반덤핑관세로 인해 중국에서 생산하는 타이어는 중국 내수시장에 중점을 둘 수 밖에 없게 됐는데 3.15사태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일어난 셈이다. 3.15 사태는 3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을 맞아 CCTV에서 방영하는 프로그램에 금호타이어가 타깃이 됐던 사건을 말한다. 2011년 당시 방영분에서는 잔량고무를 사용한다는 내용이 언급됐는데 생산 규정상 문제는 없었으나 소비자 반발을 사 매출급감을 겪을 수 밖에 없게 됐다.

금호타이어의 중국 시장에서의 실적은 별도로 공시되지는 않지만 중국법인의 매출과 손익을 보면 어느 정도 심각한 수준인지 알 수 있다. 금호타이어는 난징, 장춘, 청진 등 세 개 지역에 공장이 있다. 공장 지역별로 설립돼 있는 법인의 실적을 단순 합산해보면 매출은 2012년을 기점으로 내리막을 걷고 있다. 내부거래가 있기 때문에 해당 매출이나 손익결과를 그대로 받아들일 순 없지만 부침이 심한 것만은 확실해 보인다.

중국 공장 쪽 매출은 1조 942억 원에서 재작년 7592억 원으로 30% 가량 줄었다. 지난해 실적은 3분기 누적기준이긴 하지만 전년도에 비해서도 좋지 못하다. 2014년 한 해를 제외하고는 손익 수준은 항상 마이너스를 기록중이다.

생산이 아닌 중국내 영업 실적을 집계하는 금호타이어 차이나(Kumho Tire China) 실적도 마찬가지로 하락세다. 2012년 매출은 5528억 원에서 재작년 4458억 원으로 약 20% 줄었고 지난해 3분기 실적도 전년동기에 비해 악화됐다. 사정이 상대적으로 좋은 것으로 알려진 금호타이어 베트남(Kumho Tire Vietnam)과 비교하면 차이가 극명하다. 베트남의 경우 같은 기간 동안 매출이 6% 가량 감소하긴 했지만 변동폭이 크지 않고 손익 수준은 늘 플러스를 기록하고 있다.

금호타이어 중국공장
(단위: 백만원, 난징 장춘 청진 실적 단순 합산)

◇ PCR 기술력 확보..내수시장 확대 여지

하지만 중국 내 타이어 업체들에게만큼은 금호타이어 중국 공장이 탐나는 대상이다. 기술력 확보와 내수시장 확대 등 두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이다.

현재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인수 시너지로 자사의 트럭·버스타이어(TBR) 생산 강점과 금호타이어의 PCR 기술력의 결합을 꼽았다. 해당 입장에서 추정할 수 있듯이 더블스타뿐 아니라 중국 타이어업체는 TBR 기술력을 한국과 상당히 근접한 수준까지 끌어올린 상황이다. 중국계 업체에 필요한 것은 승용차타이어(PCR) 생산 기술이다.

금호타이어는 조만간 난징 공장부지를 이전한다. 이전에는 별도로 운영됐던 PCR과 TBR 공장 두 곳을 일원화해 생산효율성을 높이고 최신 설비와 기술을 도입해 글로벌 수준의 고품질 타이어를 생산하는 친환경 공장을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난징 공장은 기존 공장부지에서 30㎞ 떨어진 난징시 포구경제개발구로 옮겨간다. PCR 기술개발과 관련 제품 생산공장이 필요한 중국계 업체로서는 매력적인 대상이다.

또 중국계 업체가 인수할 경우 금호타이어가 중국시장에서 부진을 겪었던 이유에서도 자유로울 수 있다. 금호타이어의 문제는 생산 공장이나 기술력이라기보다는 외국계 기업에 대한 일종의 텃세의 영향으로 레퓨테이션에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었다. 한국업체가 아닌 자국 내에서 중국업체로 타이틀이 바뀌면 금호타이어처럼 소비자 반발을 살 여지가 크지 않다. 향후 중국 시장에서 타이어 수요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 평균 성장율(CAGR) 7.54%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으로 중국 업체로서는 내수시장 확대의 기회가 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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