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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구조개선 펀드, 멀티클로징 노린다 현대-수림창투, 상반기 내 500억 규모로 결성…연내 1000억으로 증액

정강훈 기자공개 2017-04-25 08:08:11

이 기사는 2017년 04월 21일 09시5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조선업 구조개선 펀드를 준비하고 있는 운용사들이 멀티클로징 카드를 속속 꺼내 들고 있다.

21일 벤처캐피탈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술투자와 수림창업투자는 상반기 내에 조선업 구조개선 펀드를 500억 원 규모로 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연내에 약정총액을 1000억 원으로 증액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지난해 한국벤처투자는 4차 정시 출자사업에서 조선업구조개선 펀드의 위탁운용사(GP)로 BK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포스코기술투자(Co-GP), 현대기술투자-수림창업투자(Co-GP) 등 3곳을 선정했다. 모태펀드가 50%를 출자하며 BK인베스트먼트와 KB인베스트먼트-포스코기술투자는 각각 500억 원, 현대기술투자와 수림창업투자는 1000억 원 규모로 조합을 결성할 계획이었다.

현대기술투자와 수림창업투자는 벤처투자조합으로서는 큰 금액인 1000억 원대 펀드 결성에 도전하게 됐다. Co-GP 구조로 펀드레이징 부담을 완화하고, 현대기술투자의 조선업 투자 경험을 활용한다는 전략이었다.

결성시한은 최종 선정일로부터 3개월이었지만 운용사들은 시한을 연장했다. 현대기술투자와 수림창업투자는 상반기 내에 펀드 결성을 마무리하기 위해 우선 500억 원 규모로 조성하고, 연내 진행될 여러 연기금·공제회 등의 매칭 출자사업을 통해 멀티클로징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다른 운용사인 KB인베스트먼트-포스코기술투자도 멀티클로징을 택했다. 우선 400억 원을 결성한 뒤 향후 500억 원으로 증액할 예정이다. 현재 1차 클로징을 위한 LP 모집은 사실상 마무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벤처투자는 출자사업을 공고할 당시 올 1월을 결성시한으로 제시했다. 부득이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중진 계정은 2개월까지 시한을 연장할 수 있다. 하지만 펀드 결성이 장기화되자 오는 6월까지 펀드 결성을 마친다는 방침을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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