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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놀자, ‘신뢰+실적’ 두 마리 토끼 잡는다 [Company Watch]우려상권 가맹계약 비진행, AI 등 도입한 숙박시설 선보일 계획

이호정 기자공개 2017-04-28 08:04:50

이 기사는 2017년 04월 27일 13:5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숙박 O2O(Online to Offline) 기업인 야놀자가 올해를 소비자 신뢰 회복을 통한 재도약 원년으로 삼을 방침이다. 또 AI(인공지능)와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등 혁신 기술을 도압해 '공간혁신기업'으로 거듭날 계획이다.

최근 성매매 묵인과 이용후기 삭제 등의 논란으로 기업이미지 실추가 심각해지자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게 됐고, 흑자 경영기조를 만들어 내기 위해 변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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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금융감독원

야놀자는 지난해 개별기준 337억 원의 매출과 61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은 38억 원 증가한 반면 영업손실은 15억 원 감소했다. 순손실도 같은 기간 77억 원에서 53억 원으로 24억 원 줄었다.

야놀자 관계자는 "안정적인 온라인 사업 운영과 오프라인 사업의 꾸준한 선전 덕분에 지난해 8월 이후부터 월별 연속 흑자를 기록해 실적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좋은 숙박 업체를 제공하기 위한 본질에 충실한 사업 운영으로 흑자전환 등의 반등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야놀자의 실적이 올해도 개선될 수 있을지는 의문부호가 따라붙고 있다. 조직이 급격히 비대해지면서 임직원 1인당 생산성(매출/임직원수)이 감소 추세로 돌아선 가운데 최근 각종 논란이 불거지며 기업이미지 실추도 적잖은 상태기 때문이다.

야놀자의 임직원수는 지난해 213명으로 전년에 비해 82명 늘어났다. 매출이 늘긴 했지만 임직원수 증가폭에 미치지 못했던 탓에 1인당 생산성은 1억 5800만 원으로 2015년보다 7000만 원 줄었다.

프렌차이즈 호텔이 성매매 장소로 이용된 사실을 알고도 묵인했다는 논란에 여전히 목매여 있는 데다, 소비자들의 이용 후기를 숨기고 광고비를 낸 업소를 '인기 업소'라고 속이다가 공정거래위원회에 적발돼 최근 시정명령과 25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 받았다.

야놀자 관계자는 이에 대해 "꾸준한 가맹점 교육과 계약상 엄중한 처벌조항을 통해 그동안 불법적인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왔지만 불미스런 논란이 발생해 유감스럽다"며 "내부적으로 신뢰 회복을 위해 미흡했던 부분에 대한 정비를 마쳤고, 선도기업 위치를 공고히 다지기 위해 다양한 사업계획도 세워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야놀자가 현재 계획하고 있는 소비자 신뢰회복 방안은 크게 세 가지다. 우선 유흥업소 입점 건물 및 우려 상권에는 가맹계약을 맺지 않을 방침이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한 감지시스템 및 성매매 고발시스템을 도입하고, 가맹점 대상 법률교육과 슈퍼바이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반대로 성장 모멘텀을 이어가기 위해 AI, AR, VR 등 신기술을 도입한 숙박시설을 선보일 계획이다.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이를 통해 실적 개선과 함께 '놀이 문화를 선도해 행복을 현실로 만들자'라는 회사의 비전을 실현하겠단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외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작년 120호점까지 늘면서 확실한 규모의 경제가 만들어진 만큼 올해는 숙박업소 운영에 필요한 인력에 대한 소싱부터 교육까지 전 과정을 전문적으로 지원하는 프로세스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야놀자 관계자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해 궁극적으로 종합숙박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는 게 야놀자의 목표"라며 "올해도 지속성장 가능한 모멘텀과 함께 올바른 숙박 문화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8월 이후 월 단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만큼 맞춤형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면 올해는 흑자전환에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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