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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 반등 기대, 기업가치 증대 효과는 '글쎄' [카카오 이전상장]①이전상장사 주가 부양 미미…"시장후광보다 펀더멘탈 중요"

김병윤 기자공개 2017-05-16 08:40:38

이 기사는 2017년 05월 11일 10:1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코스닥 시가총액 2위' 카카오가 유가증권시장으로의 이전상장을 공식화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시장에서는 카카오의 이전상장의 이유로 밸류에이션 재평가를 꼽고 있다. 코스닥 대비 코스피 상장사에 대한 투자들의 시선이 더욱 우호적이라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전상장의 효과는 미지수다. 몇몇 기업의 이전상장이 기업가치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지만 절대적인 효과로 보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시장의 후광보다는 기업 펀더멘탈이 더욱 중요하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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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신한금융투자

◇코스닥에서 짐 싸는 '넘버2' 카카오

카카오는 지난 2일 유가증권시장으로의 이전상장을 결정했다.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청에 미확정으로 답변한 후 10여일 만이다.

카카오의 유가증권시장으로의 이전상장은 주가 부양 차원으로 해석된다. 코스피가 코스닥 대비 밸류에이션을 높게 측정받을 수 있다는 해석이다. 카카오와 비교기업으로 여겨지는 엔씨소프트(2003년)와 네이버(2008년)는 코스닥에서 코스피로의 이전상장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꼽힌다. 엔씨소프트와 네이버는 코스피 시가총액 39위(지난 10일 종가 기준 7조 9493억 원)와 6위(27조 1612억 원)에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코스피로의 이전상장은 주가 안정성을 기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며 "2014년 다음커뮤니케이션과 합병으로 증시에 입성했지만 주가가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하고 있는 카카오 입장에서 이전상장은 생각해볼 수 있는 카드"라고 말했다.

그는 "고섬사태 후 암묵적으로 중국기업은 코스피로 갈 수 없고 오직 코스닥 입성만 가능한 것은 두 시장 간 대표적인 밸류 차이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덧붙였다.

기업 이미지·위상 제고도 이전상장의 한 요소로 지목된다. 특히 국내외 투자자를 유치하기 위해 코스닥보다는 코스피 상장사 명함이 더욱 빛을 발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다른 관계자는 "카카오가 최근 다양한 사업에 발을 들이면서 투자 유치설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며 "해외 투자자 경우 코스닥 상장사에 대한 투자를 거의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상장은 고려할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 네이버·엔씨소프트와 다르다?

하지만 이전상장의 성공 사례로 언급된 네이버와 엔씨소프트와 직접적인 비교 역시 무리라는 의견이 나온다. 이전상장 당시 엔씨소프트와 네이버는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었던 반면 카카오는 확실한 성장 스토리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다.

네이버가 이전상장한 2008년 직전 3년 동안 영업이익은 두 배 이상 커졌다. 엔씨소프트의 2002년 영업이익은 771억 원으로 2000년(294억 원)·2001년(170억 원) 대비 가파르게 증가했다. 반면 카카오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161억 원이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31% 성장했지만 2014년(1764억 원) 수준에는 미치지 못하며 들쭉날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기업분석이 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투자 관점은 시장보다는 기업의 펀더멘탈이 좌우하고 있다"며 "이전상장이 한 단계 도약을 위한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자체적인 개선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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