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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 광고 매각, 일감몰아주기 회피용? 오너 지분 없어 규제 적용 안돼…신성장 동력 확보 차원

김일문 기자공개 2017-07-19 10:35:23

이 기사는 2017년 07월 18일 14:3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SK텔레콤은 왜 SK플래닛의 광고사업부문을 떼어내 SM엔터테인먼트에 매각했을까. 정체에 빠져있는 광고 사업에 새로운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전략적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SK텔레콤은 SM엔터테인먼트 자회사인 SM C&C에 유상증자 방식으로 650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SM C&C는 증자를 통해 유입되는 돈으로 SK플래닛의 광고 사업부를 인수한다. 결국 SK텔레콤 입장에서는 자회사인 SK플래닛의 광고 사업부와 SM C&C 지분을 맞바꾼 셈이다.

주목할 점은 왜 SK텔레콤이 자회사의 광고사업을 SM C&C에 넘겼느냐다. 일각에서는 일감 몰아주기 이슈를 피하기 위한 조치라는 시각도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우선 SK플래닛 광고사업부는 일감 몰아주기 규제 대상이 아니다. 공정거래법 제23조의 2(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 등 금지)에는 그룹사 오너가 계열사를 통해 개인이 보유한 기업에 부당한 이익을 귀속시키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

오너 개인이 보유한 기업의 기준이 되는 지분율은 상장사의 겨우 30%, 비상장사는 20%다. SK플래닛은 SK텔레콤의 자회사이자 지주사 SK㈜의 손자회사로 최태원 회장이 직접 보유한 지분은 없다. 따라서 일감몰아주기 규제 이슈는 애당초 성립되지 않는다.

SK텔레콤 고위 관계자는 "지배구조 하단에 위치한 손자회사(SK플래닛)를 도와준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일감몰아주기 이슈를 회피하기 위해 그룹에서 떼어낸다는 논리도 억측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SK텔레콤이 최근 새로 만든 기업광고는 SK플래닛이 아닌 현대차그룹 계열의 이노션이 맡았다.

SK플래닛 광고 사업부 매각은 정체에 빠진 광고 비즈니스를 끌어올리기 위한 조치라는 평가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SK플래닛의 경우 광고 매출은 수년째 제자리 걸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SK그룹 계열사들이 전체 광고 수주 물량의 절반 가량을 채워주고 있지만 사업적 경쟁력은 그리 높지 않았다. 업계 5위권에 랭크돼 있긴 하지만 삼성 계열 제일기획이나 현대차 계열 이노션, LG 계열 HS애드, 롯데 계열 대홍기획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전언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캡티브로 매출 일부를 충당하고 명목상 외부 수주를 통해 돈을 버는 뻔한 구조로는 사업의 영속성을 지속하기 어렵다"며 "지지부진한 SK플래닛 광고 사업부를 떼어내 밖으로 끌어내는 것이 오히려 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라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SM엔터테인먼트가 광고 사업에 높은 관심을 나타내면서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SM엔터테인먼트는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유무형 콘텐츠를 활용한다면 천편일률적인 광고 시스템에서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다는 분석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SM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 파워를 활용하면 SK플래닛 광고사업부가 경쟁력을 갖춘 회사로 거듭날 수 있다는 전략적 판단에 따라 내린 결정"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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