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상승 경계심, 공모채 디스카운트 심화 [Market Watch]높아진 발행 금리…기관, 매수 주문 '강도' 약화
전경진 기자공개 2018-10-26 14:34:29
이 기사는 2018년 10월 24일 18:0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회사채 시장에서 금리 상승에 대한 경계심이 확산되고 있다. 투자자들의 고금리 요구 속에 회사채 수요예측 과정에서 디스카운트받는 발행사가 늘고 있다.3분기까지만 해도 기관들은 회사채 청약에 성공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낮은 금리로 주문을 넣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개별 민평 보다 높은 발행 금리가 산정되는 사례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수요예측에 참여하는 기관들의 주문 '강도'도 약해지고 있다.
2년만에 회사채 시장에 복귀한 국도화학(A+, 안정적)은 23일 채권 발행 조건을 확정했다. 3년물 250억원어치 공모채 수요예측에 나서 결정된 금리는 2.555%다. 민평 금리에서 8bp를 가산해 금리가 결정됐다. 공모액 대비 2배가 넘는 매수주문을 확보했지만 수요예측에 참여한 기관들이 모두 높은 가격(금리)으로 청약을 넣은 탓에 금리 절감 효과를 누리진 못했다. 당초 국도화학은 개별 민평 대비 최대 20bp가량 금리를 절감할 것을 기대했었다.
22일 수요예측을 진행한 KCC(AA0, 안정적)도 오버부킹에는 성공했다. 총 3000억원어치 공모에 나서 6500억원에 달하는 청약 자금을 확보한 것이다. 트랜치별로 보면 3년물(2200억원)에 4900억원, 5년물(800억원)에는 1400억원의 유효 수요가 들어왔다. 하지만 금리는 다소 아쉬움이 남는다. 3년물 금리는 개별 민평에 3bp, 5년물은 11bp 가량 가산될 전망이다. 앞서 KCC는 3년물 희망 금리 밴드는 -10bp~20bp로, 5년물은 -15bp~15bp로 제시한 바 있다.
개별 민평 보다 높은 금리를 산정받는 것은 10월 들어 두드러진 현상이다. 올해 3분기까지만해도 BBB+급 회사들까지 공모채 수요예측에서 오버부킹과 금리 절감 효과를 톡톡히 봤다. SK해운과 한화건설이 대표적이다.
SK해운의 경우 지난 8월 회사채 발행을 앞두고 NICE신용평가로부터 신용등급이 하향 조정되기도 했다. BBB+와 A-로 등급 스플릿이 발생한 것이다. 하지만 총 700억원어치 공모채 발행에 2490억원의 매수주문을 확보했다. 이에 SK해운은 1260억원으로 증액발행을 결정한 데 이어 발행금리까지 개별 민평 대비 66bp나 낮출 수 있었다. 한화건설의 경우 지난달 공모채를 발행하며 절감한 금리만 75bp에 달했다. 수요예측 흥행에 힘입어 발행액도 800억원에서 850억원으로 증액했다.
업계에서는 기관들의 투자 여력(한도)이 조기 소진되면서 10월부터 우호적인 금리 산정이 어려워졌단 분석이 나온다.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주기적으로 거론되면서 기업들이 올해 회사채 발행 시기를 앞당겼던 탓이다.
실제 더벨 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9월까지 발행된 공모채(SB·FB·ABS)는 총 95조7682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전년 동기(85조원) 대비 무려 10조원 이상 늘어난 수치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여전히 공모채 시장에서 오버부킹 행렬은 이어지고 있지만 증시가 불안하면서 기관 투자금이 채권시장에 몰린 측면도 있다"며 "최근에는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지면서 신용등급이 다소 떨어지는 하이일드급 기업의 회사채 수요예측이 더 흥행하는 현상도 벌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회사채 시장에서는 미매각에 대한 우려감도 조성되고 있다. 금리 인상 전 선제적으로 자금을 조달하려는 기업들 수는 여전한 반면 급할 것이 없는 기관 투자가들은 관망세로 돌아선 탓이다. 현재 대한항공, 대신F&I, 코리아세븐 등이 공모채 발행을 예정에 두고 있다.
또 다른 IB업계 관계자는 "개별 기업들마다 특수성은 있겠지만 이전보다 기관들의 투심은 확실히 위축된 측면이 있다"며 "자산운용사들이 금리 이슈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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