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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산업 리포트]KAI, '수출확대·재무안정' 균형 관건해외 영업확대 따른 비용 증가 예상…사업 개발비 확대 추세 탓 투자부담 가능성

김성진 기자공개 2020-01-23 08:27:14

[편집자주]

1970년대 자주국방 정책 아래 꾸준히 성장해온 국내 방산업체들이 최근 고비를 맞고 있다. 방위사업 예산은 매년 늘어나지만 덩치 큰 업체간 경쟁이 심화됐고, 뒤늦게 눈 돌린 해외 시장에서는 경쟁력 부족으로 수주에 실패하기 일쑤다. 각양각색의 생존법을 구사하면서도 미래 성장동력이 잘 보이지 않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 기업 규모와 분야를 막론하고 국내 방산업체들의 현 주소를 다양한 관점에서 더벨이 들여다봤다.

이 기사는 2020년 01월 22일 14:1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국항공우주(KAI)에게 수출은 필요보단 필수에 가깝다. 국내 수요만 보고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기엔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 항공기 제작은 고도의 기술이 필요해 수년의 시간과 수천억원의 비용이 소모되지만, 이를 판매할 상대가 국내 정부뿐이라면 차라리 수입하는 게 낫기 때문이다. 또 원가에 일정 이익을 더해주는 국내시장의 수익구조를 감안하면 협상을 통해 가격이 결정되는 수출이 수익성이 더 뛰어나다.

과거 KAI 전임사장들이라고 수출의 중요성을 몰랐던 것은 아니었지만, 지난해 새로 부임한 안현호 KAI 사장의 수출 확대 의지는 남다르다. 안 사장은 취임 이후 수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고,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통해 그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다만 수출 확대 추진과 재무안전성 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으로 분석된다. 수출 확대는 결국 마케팅, 영업 등 비용발생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KAI는 지난해 말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미래 성장동력 전담 태스크포스(TF)를 비롯해 다수의 TF를 구성했다. 어떤 방식으로 조직개편이 이뤄졌는지 구체적으로는 알려진 바 없지만 이번 조직개편의 방점은 해외영업 강화에 찍힌 것으로 전해진다. 안 사장은 지난해 9월 취임한 이후 KAI가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수출확대가 필수라고 결론 내렸고, 결국 이를 위한 조직개편을 실시했다고 알려졌다.

2018년 말 김조원 전 사장 당시 실시된 조직개편 내용과 비교해보면 안 사장의 수출확대 의지를 읽을 수 있다. 당시 KAI도 수주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했지만, 초점은 기술개발(R&D) 강화에 맞춰져 있었고, 개편 규모도 그리 크지 않았다. 윤리경영·개발·KFX사업·운영·사업·관리 등 기존 6본부 체제가 유지된 상태에서 38실 185팀이 45실 196팀으로 소폭 확대된 수준이었다. 안 사장 체제 이후 KAI가 기술력보다는 해외 영업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이를 위해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한 것과 차이를 보인다.



KAI의 수출확대를 위한 노력은 긍정적이지만 재무안정성과의 균형 유지가 중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KAI는 2010년 중반 들어 다양한 사업들을 동시에 추진하며 재무부담이 점진적으로 증가했다. 2015년 4500억원 수준이던 총차입금은 2017년 9000억원으로 늘었고, 동시에 그동안 없던 단기차입금도 4500억원 생기기도 했다. 잉여현금흐름은 줄곧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2015년 131%에서 2019년 3분기 기준 272%로 치솟았다. 물론 부채비율 상승에는 2018년 말 새로 도입된 회계기준 다소 영향을 미쳤다. 회계기준 변경에 의해 개발사업을 제외한 모든 사업의 매출 인식 기준이 기존 진행 기준에서 인도 기준으로 바뀌었고, 이에 따라 선수금 등 부채가 늘고 이익이 감소했다.

이러한 재무부담은 2018년 기점으로 다소 완화되긴 했지만 여전히 부담이 재차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KF-X, LAH(소형무장헬기) 등 2015년께부터 진행 중인 장기 개발 사업에 대한 투자규모가 확대되는 추세기 때문이다. KF-X의 경우 전체 사업비는 총 7조9000억원이며, KAI는 이중 15%인 1조1850억원 가량을 부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CH·LAH(소형민수헬기·소형무장헬기) 개발사업은 전체 비용 1조6000억원 중 KAI를 비롯한 국내 협력업체가 2500억원을 부담하는 형식이다. 정부의 예산집행 시기에 따라 일시적인 운전자본 변동 가능성도 충분하다.

신평사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개발비를 포함한 투자자금은 3000억원 정도로 예상되며 차입금이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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