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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승부수]효성그룹, ESG 경영 드라이브 건다조현준 회장, 신년사에 '환경보호·정도경영·투명경영' 첫 언급

이우찬 기자공개 2021-01-06 12:38:47

이 기사는 2021년 01월 04일 10:3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효성그룹 신년사에서 '환경보호', '정도경영', '투명경영'이 처음 등장했다.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사진)은 2021년 신년사에서 "기업을 지탱하는 것은 고객의 믿음과 사랑"이라며 "이를 얻기 위해 효성은 사회에 역할과 책임을 다하면서, 가장 믿을 수 있는 브랜드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조 회장은 "환경보호와 정도경영, 투명경영을 선도하고, 협력사들과의 동반성장을 추구함으로써 국민으로부터 사랑과 신뢰받는 효성이 되도록 하자"며 "그리고 효성을 고객이 믿고 인정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회장은 2017년 그룹 회장에 부임한 뒤 2018년부터 신년사를 발표했는데, ESG 관련 단어가 등장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2018년부터 올해 신년사까지 조 회장의 신년사에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키워드는 '고객'이었다. 올해 신년사에서도 '고객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VOC(Voice Of Customer) 활동은 경영의 가장 기본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 회장이 강조한 환경보호, 정도경영, 투명경영은 환경, 사회적책임, 지배구조 등 ESG를 관통하는 핵심 원칙들이다. 효성은 조 회장 취임 4년차였던 지난해 10월 KCGS(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에서 ㈜효성을 포함한 5개사가 A등급 이상을 받는 등 ESG 경영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인정받았다. 특히 그룹 핵심인 효성티앤씨, 효성첨단소재는 A+등급을 받았다.

효성그룹은 앞서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인류의 보다 나은 생활을 선도하는 친환경 기업 구현'이라는 그린경영 비전을 세우며 2030년 BAU(배출전망치) 기준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 20.5% 감축을 핵심 전략 과제 중 하나로 설정했다.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은 그린경영 비전 2030을 실현하기 위한 4대 전략 중 최우선순위에 놓여 있다.

효성 내부 관계자에 따르면 화학기업일수록 전사적으로 ESG 경영에서 성과를 낼 수 있는 부분을 찾아야 한다는 게 조 회장이 평소 임직원들에게 강조하는 내용이다.

향후 효성그룹의 각 회사마다 ESG를 총괄하는 위원회에는 더욱 힘이 실릴 전망이다. 지주사인 ㈜효성을 포함한 각 사업회사들은 그린경영 전략을 효과적으로 심의·의결하기 위해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EHS(Environment, Health, Safety)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효성그룹은 또 ESG 체계를 확립하고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그룹 차원에서 TFT를 운영하고 있다. ESG TFT는 ESG 경영을 데이터로 증명해 성과에 반영하는 등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룹 전 PU(퍼포먼스유닛)의 역량을 한데 모은 개념이다. 기획·전략·경영·영업·홍보·마케팅 등 모든 팀의 핵심 인력들이 한곳에 모여 있다.

아울러 조 회장 스스로도 횡령·배임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신년사를 통해 준법 경영 의지를 다진 것으로 해석할 여지가 있다. 앞서 조 회장은 횡령·배임 혐의로 지난해 11월 2심에서 집행유예형을 선고받았다. 2심 선고공판 직후 효성그룹 측은 "투명·정도 경영을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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