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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폼 확보나선 빅히트, M&A 효과는 '글쎄’ 밸류체인 등 약점 극복 의도…통합 등 쉽지 않아

최익환 기자공개 2021-02-01 07:24:36

이 기사는 2021년 01월 29일 13:5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최근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YG PLUS(와이지플러스) 2대주주에 오르며 M&A 행보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업계는 M&A로 얻을 수 있는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는 눈치다. 기존의 밸류체인을 파고들어야 한다는 점에서 시장을 장악한 통신사 등과의 정면충돌 역시 가능하다는 지적이다. 대형 기획사 인수 역시 녹록지 않을 것이란 평가다.

2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최근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와이지플러스에 700억원을 투자했다. 구체적으로는 양현석·양민석 전 YG엔터테인먼트 대표와 YG엔터테인먼트로부터 와이지플러스 구주를 인수하고 회사가 발행하는 신주를 제3자배정 유상증자 형태로 인수하는 것이다. 거래규모 700억원 중 500억원은 구주에 대한 몫이다.

이번 투자는 그동안 음원유통 플랫폼을 보유하지 않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안정적인 플랫폼을 확보한다는 데에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드림어스컴퍼니(옛 아이리버)와 제휴를 통해 음반과 음원 유통을 맡겨온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향후 와이지플러스에 국내외 음반 및 음원 유통을 맡긴다. 양사는 MD상품 기획 및 판매분야에서도 협업하기로 했다.

업계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새로운 밸류체인 확보를 위해 이번 투자에 나섰다고 보고 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와이지플러스 투자를 발표한 직후 네이버와의 협업도 발표하며, 자회사 비엔엑스가 네이버 V LIVE 플랫폼을 사들이는 등 플랫폼 확보를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동안 쏘스뮤직과 플레디스 등을 인수하며 아티스트 포트폴리오 확보에 집중해온 것과는 사뭇 다른 행보라는 평가다.

IB업계 관계자는 “IPO 당시에도 공모자금을 활용해 플랫폼 비즈니스 등에 진출할 것임을 회사가 밝힌 바 있다”며 “와이지플러스 입장에선 현금이 유입되고 신규 유통계약이 체결되면 유동성 역시 사정이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업계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플랫폼 투자에 집중적으로 나선 배경이 따로 있다고 보고 있다. 그동안 중소형 기획사를 인수하며 얻은 시너지가 크지 않은데다 아직 연예기획사로서의 다변화된 수익모델이 부족하다는 판단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동안 공연과 앨범 등에서 수익을 내왔다면 이젠 IP 라이선스 사업과 플랫폼 등지에서 사업을 영위하겠는 의도로 읽힌다는 것이다.

앞서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쏘스뮤직과 플레디스 등을 인수하며 레이블 라인업을 확장했지만 뚜렷한 시너지 효과는 아직 가시화 되지 않았다는 평가다. 실제 지난해 말 계열 레이블 아티스트를 모아 콘서트를 개최하며 세를 과시했지만, BTS 팬덤 등 일부가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팬덤과의 갈등이 이어졌다.

이러한 고민엔 앞서 SM엔터테인먼트와 YG엔터테인먼트가 외식사업과 배우·모델 매니지먼트 등에 진출하며 본업 경쟁력을 저해한 전례도 영향을 줬다는 전언이다. 두 대형기획사는 외식사업에 진출했다가 손실만 본채로 철수한 경험이 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역시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플랫폼 비즈니스로 방향을 정한 것이란 평가다.

다른 업계 관계자는 “빅히트가 그동안 인수한 기획사들은 규모가 크지 않아 실제 빅히트의 실적에 큰 도움을 주지 못했다”며 “SM과 YG처럼 요식업이나 배우 매니지먼트에 진출하면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플랫폼 투자를 시도해온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미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투자가 상당수 이뤄졌다는 점에서 IPO 당시 모은 5000억원의 M&A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라는 지적도 동시에 나온다. 빅히트의 위버스는 V LIVE와 통합이 이뤄질 경우 전세계 5000만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는 등 규모가 커졌고, 유통사업의 경우도 와이지플러스와의 제휴 이후엔 MD 제작 등을 외주에 맡기지 않아도 된다.

음반 및 음원유통시장에 추가 투자할 경우 빅히트가 얻을 수 있는 시너지는 제한적일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현재 국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통신 3사와의 직접적인 충돌을 피할 수 없는데다, 캐시카우로 평가되는 음원사업을 팔아야할 이유도 통신사들에겐 없기 때문이다.

결국 해당 자금을 소진할만한 사안은 다른 대형 기획사나 해외 기획사에 대한 투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지만 현실적으로 빅히트엔터의 부상을 견제해온 다른 대형 기획사들과의 논의가 순탄할지 여부는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엔터산업 전반에 대한 재편에 관심을 보여온 빅히트의 행보는 결국 업계 전반의 컨센서스에 달렸다는 지적도 나온다.

PEF 업계 관계자는 “빅히트 관계자들은 사석에서도 엔터산업 전반의 재편과 통합에 대한 비전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곤 해왔다”며 “그러나 이와 같은 비전에 다른 기획사들이나 업계가 얼마나 동의할지 여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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