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사경영분석]하나카드, 대손비용 '뚝' 순익 2배 '점프'연체율 1% 바탕, DT 전환 가속화…활성 고객 비중 상승
이장준 기자공개 2021-04-28 07:06:44
이 기사는 2021년 04월 27일 09시56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하나카드의 수익성이 껑충 뛰었다. 디지털 프로세스 전환을 가속화하면서 각종 비용이 줄고 건전성 지표가 개선돼 대손비용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 영업 측면에서도 휴면 고객의 활성도도 높아졌고 할부금융, 신용대출 등 신사업에서도 수익을 내기 시작했다.하나금융그룹이 최근 발표한 '2021년 1분기 경영실적'에 따르면 하나카드는 올 1분기 725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지난해 같은 기간 303억원을 낸 것과 비교하면 2배 넘게 증가한 수준이다. 그룹 내에서도 몇 년 만에 하나캐피탈(609억원)을 넘어섰다는 의미를 지닌다.
1분기 하나카드의 자기자본이익률(ROE)은 10%를 훌쩍 뛰어넘었다. ROE는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1.67%포인트 상승한 3.53%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총자산순이익률(ROA)도 2.03%포인트 올라 3.53%에 달했다.
수익성 증대 요인을 뜯어보면 우선 매출 자체가 확대됐다. 영업수익은 1945억원으로 1년 전보다 28.3% 늘어났다. 코로나19 탓에 해외 카드 이용액은 줄었지만 우량 법인을 중심으로 영업을 확대하며 국내 이용액이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하나카드의 3월 말 기준 신용판매 자산은 3조2648억원으로 작년 말 3조2148억원보다 1.6% 증가했다.
금융서비스는 장기카드대출(카드론) 중심 자산 확대가 수익성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 하나카드의 3월 말 기준 카드론 자산은 2조6673억원으로 3개월 새 11.1% 늘어났다. 여기에 신사업인 할부금융과 신용대출도 조기에 안착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런 노력은 휴면 고객을 깨우는 데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3월 말 기준 하나카드의 카드 소지자(체크카드 포함)는 1199만명이다. 그중에서 실질적인 활동 고객은 636만명에 이른다. 활동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카드 소지자의 53%로 1년 전보다 2.01%포인트 상승했다.
영업 활성화 더불어 '뒷문 잠그기'도 우수한 성과를 냈다. 하나카드의 3월 말 연체율은 역대 최저 수준인 1%를 기록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0.71%포인트나 하락했다. 고정이하여신(NPL)비율도 같은 기간 0.64%포인트 하락한 1.17%를 달성했다.
이는 대손비용 감소로 이어졌다. 하나카드의 1분기 대손비용은 482억원으로 1년 전 575억원 대비 16.2% 감소했다.
코로나19가 촉발한 디지털 프로세스 전환 가속화도 비용 절감에 한몫했다. 업무대행 및 도급비 등 수수료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하나카드의 영업비용은 481억원으로 1년 전보다 10.2% 감소했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기존 오프라인 중심 서비스를 디지털 혜택으로 전환하는 식으로 서비스 비용도 감축했다"며 "일부 채권 매각이익과 법인세 환입 등 일회성 요인도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올 들어서는 신사업에 조금 더 힘을 실을 방침이다. 올해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을 앞둔 만큼 수수료율의 추가 하락 리스크에 대응해 카드업 외 신사업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이 관계자는 "카드 부문에서 개선된 이익 체력을 기반으로 구독경제와 할부금융을 확대할 것"이라며 "모바일 플랫폼에 기반을 둔 멀티카드 중심으로 상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개인화 마케팅을 강화해 비용 효율화를 추구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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