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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팩 합병 기업 리뷰]아마존 손잡은 코퍼스코리아, 종합콘텐츠 기업 교두보 마련①日 OTT 시장 지배력 확고, 드라마 제작 등 오리지널 IP 확보 강화

윤필호 기자공개 2021-05-07 08:51:20

[편집자주]

스팩(SPAC·기업인수목적회사) 합병 상장이 증시 입성 등용문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 12개 기업이 스팩과 합병해 코스닥 시장에 안착했다. 스팩 합병 상장은 대대적으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일반 기업공개(IPO)와 달리 이미 조달된 자금을 품에 안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상장 이후에도 주목받지 못한 기업들이 많다. 더벨은 스팩 합병 기업들의 사업 현황, 지배구조 등을 들여다본다.

이 기사는 2021년 05월 03일 15: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콘텐츠 배급 사업을 영위하는 코퍼스코리아가 지난해 스팩(SPAC)상장 이후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오랜 기간 일본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구상이다.

최근 아마존과 계약을 맺고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도 마련했다. 아울러 드라마도 직접 제작해 오리지널 지식재산권(IP)도 확보하고 콘텐츠 대상도 웹툰과 웹소설로 넓히는 모습이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코퍼스코리아는 지난해 12월 DB금융스팩7호와 합병을 통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합병가액은 2000원, 합병비율은 1대 52.65이었다. 총발행주식수는 3430만5674주다. 최근 주요 매출처인 일본 시장의 빠른 성장에 발맞춰 확장 기반을 마련하는 모습이다. 업계에선 일본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시장 규모가 2019년부터 2024년까지 매년 10.3%씩 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일반적인 기업공개(IPO) 상장 대신 스팩합병을 선택한 배경에는 사업 확장 목적이 깔려있다. 코퍼스코리아는 2005년 정식으로 법인을 설립한 후 국내 인기 드라마와 예능 등 한류 콘텐츠를 일본에 배급하며 성장했다. 국내 콘텐츠 권리를 구입해 자체적 커스터마이징을 거쳐 공급하는 방식이다. 매년 누적 보유 작품 수를 늘려왔다. 2018년 174개에서 2019년 238개, 지난해 302개로 집계됐다. 올해와 내년 예상되는 권리작은 395개, 477개로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배급 과정에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고객사의 니즈를 충족시켰다. 일본 주요 방송사와 OTT 플랫폼에서 민감하게 생각하는 음악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고 자체 자막 제작 등의 서비스도 제공했다. 초기부터 시장을 선점한 덕분에 일본 시장에서 한류 콘텐츠 배급사로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했다. 라쿠텐 TV와 dTV 등 일본 내 주요 채널 20개사에 공급망을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렸다.


이런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 확장을 꾀하고 있다. 향후 일본을 넘어서 미국이나 중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보유한 지식재산권(IP)이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글로벌 기업인 아마존과 손을 잡고 교두보를 마련한 배경도 여기에 있다.

코퍼스코리아는 지난해 12월 일본 내에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한류채널에 입점 계약을 체결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2018년부터 일본에서 OTT 채널사업을 개시해 애니메이션, 키즈, 스포츠, 영화, NHK, BBC 등 다양한 채널을 보유 중이다. 코퍼스코리아는 유료 한류채널에 프로그램을 직접 선별하고 편성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다. 3월에 채널을 오픈했으며 현재 회원 유치를 위해 마케팅을 진행 중이다.

이어 지난달 아마존과 추가로 42억원 규모의 한류 콘텐츠 공급 계약까지 체결했다. 한류채널 운영과는 별도로 1년 동안 일본 내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통해 콘텐츠를 공급한다. 이후에도 아마존과 다방면으로 협력 관계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코퍼스코리아 관계자는 "아마존 한류채널은 3월 오픈해서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유료 회원 수를 늘리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면서 "이후에도 다른 플랫폼에서 비슷한 사업을 운영할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관련 시장을 선점한다는 의미에서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글로벌 시장 진출의 또 다른 전제 조건은 자체 IP를 보유해야 한다는 점이다. 제작된 콘텐츠를 구입해 배급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직접 드라마 등 오리지널 작품을 제작해 수익을 올리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해 지난달부터 드라마 '달리와 감자탕' 제작을 진행했고, 올해 하반기 KBS 2TV에서 방영할 예정이다.

웹툰과 웹드라마 등으로 콘텐츠 다각화도 진행하고 있다. 국내 웹툰이나 웹소설 플랫폼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일본 내 판권을 구매해 번역과 감수를 거쳐 유통에 나선다. 향후 웹툰, 웹소설 분야에서도 직접 IP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발전시킬 계획이다. 역량 있는 제작진을 발굴해 작품을 축적시키고 현지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는 등 '원 소스 멀티 유스(One Source Multi-Use)' 사업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코퍼스코리아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드라마나 웹툰 분야에서 오리지널 IP를 확보해야 한다는 판단이 나왔다"면서 "공동제작이나 외주, 판권 매입 등 다양한 방향으로 가능성을 열어놓고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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