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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공공기관 미지정 유보조건 이행 ‘분주’ 워싱턴사무소 폐쇄·상위 직급 비중 축소 여념

김민영 기자공개 2021-06-16 09:17:18

이 기사는 2021년 06월 15일 15:1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감독원이 공공기관 미지정 유보 조건 이행을 위해 분주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비 대상으로 꼽힌 해외사무소 중 1곳의 폐쇄 절차를 밟고 있고, 유명무실화됐다는 지적을 받은 고객만족도 조사도 내실화해 최근 실시했다.

이달 안에 금융위원회를 통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에 이행 현황을 제출해야 하는 숙제 해결에 여념이 없는 모습이다.

우선 해외사무소 정비는 미국 워싱턴사무소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뉴욕사무소와 함께 미국에만 2곳의 해외사무소가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금감원 관계자는 15일 더벨과의 통화에서 “워싱턴사무소를 없애기로 하고 정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2월 인사에서 워싱턴사무소장 발령을 내지 않으면서 사실상 폐쇄하기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현지 금융당국에 철수 서류를 접수하고 사무소 임대기간과 현지 직원 1명의 근로계약이 종료되면 폐쇄 절차가 마무리 된다.

다른 해외사무소는 그대로 운영할 방침이다. 워싱턴사무소가 문을 닫으면 금감원 해외 사무소는 미국 뉴욕, 영국 런던, 일본 도쿄, 중국 베이징, 독일 프랑크푸르트, 베트남 하노이 등 6개가 남게 된다.

팀장 이상 상위 직급 감축도 착실히 수행 중이다. 금감원은 오는 2023년까지 상위 직급 비중을 전체 직원의 35% 이내로 줄여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지난해 신입직원을 95명 선발하고, 승진 인사를 최소화하는 등의 노력으로 상위 직급 비중을 크게 줄인 것으로 전해진다. 올해 신입사원도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뽑을 예정이어서 상위 직급 비중은 더 낮아질 전망이다.

아울러 공운위가 비정기적이고 형식상 진행해 왔다고 지적한 고객만족도 조사도 개선했다. 외부기관과 함께 조사기간을 늘리고, 샘플링을 다양화 하는 등 내실화를 기했다.

금감원 다른 관계자는 “객관성 확보에 중점을 두고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고 전했다. 이번 조사 결과부터는 금융위원회의 경영실적평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더욱 신경 쓸 수밖에 없었다.

여기에 공운위는 금융위 몫인 경영실적평가를 공공기관 수준으로 확대하라고 덧붙였는데 금감원은 이를 그대로 따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계량지표의 비중을 기존 30%대에서 40% 수준으로 확대하고 평가 과정상 부정행위가 확인되면 성과급을 환수하는 등 강력한 조치가 취해진다.

금감원은 채용비리가 불거진 2017년 금융위로부터 경영실적평가 C등급을 받았고, 2018년과 2019년엔 2년 연속 B등급을 받았다.

금감원은 이달 중 세부 이행 현황 보고서를 작성해 금융위에 제출할 예정이다. 금융위가 공운위에 이 보고서를 다시 보고하게 된다.

1999년 은행감독원, 증권감독원, 보험감독원, 신용관리기금 등 4개 감독기관이 통합돼 출범한 금감원은 2007년 '기타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가 금융회사 감독의 독립성이 훼손될 수 있다는 명분으로 2009년 1월 지정이 해제됐다. 2017년 금감원의 방만 경영을 지적하는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온 뒤로 매년 공운위에서 금감원 공공기관 재지정이 논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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