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ell

전체기사

카카오모빌리티, 주관사 선정 재개…제안서 난이도↑ 2022년 IPO 목표 재추진…촉박한 일정 속 업데이트 사항 산적

최석철 기자공개 2021-11-26 13:31:11

이 기사는 2021년 11월 24일 17:4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IPO 주관사 선정 작업을 재개했다. 지난 8월 한 차례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배부했다가 잠정 중단한 지 약 3개월여 만이다. 다소 일정이 지연됐지만 하우스의 러브콜은 여전히 뜨겁다.

카카오모빌리티에 대한 규제 강화, 관련 업계와의 갈등, 추가 인수합병 등으로 미래 성장 로드맵을 작성하는 데 한층 난이도가 높아졌다는 후문이다. 이전에 한 차례 입찰제안서를 사실상 완성했었지만 추가 자료 업데이트와 보완 작업을 진행하기엔 주어진 시간이 그리 길지 않다.

◇기존 후보 하우스에 입찰제안서 제출 재요구...잠정 중단 이후 3개월만에 재개

24일 IB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주 초에 각 하우스에 26일까지 상장 주관사 선정을 위한 입찰제안서를 제출해달라고 요구했다.

기존에 입찰제안서를 수령하기 직전에 선정 작업이 중단됐던 만큼 여유 기한은 불과 3~4일만 주어졌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입찰제안서를 받은 뒤 IPO 전략을 논의하는 프레젠테이션(PT)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각 하우스에 철저한 보안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8월 국내외 하우스에 입찰제안요청서를 배부했다. 국내 IPO분야에서 두각을 드러내는 빅하우스는 물론 중형 하우스 일부도 입찰제안요청서를 받은 바 있다. 이번에 추가로 다른 하우스에 입찰제안요청서를 전달하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골목상권 침해 논란 등이 불거지면서 주관사 선정 작업을 멈췄지만 내부적으로 상장을 위한 사전 작업을 차근차근 진행해왔다는 후문이다.

2017년 투자 유치 당시 카카오모빌리티는 2022년까지 IPO를 약속했다. 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주관사를 일찍 선정해야 할 필요성이 컸다는 관측이다. 이에 이르면 연내 주관사 선정이 마무리될 예정이다.

카카오에 대한 전방위적인 규제 압박이 거세졌지만 그 와중에도 카카오페이가 순조롭게 IPO에 성공하면서 상장 작업에 규제 이슈가 큰 걸림돌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확인됐다.

카카오모빌리티가 공식적 입장을 자제하고 있던 지난 3개월간 다수의 증권사가 꾸준히 카카오모빌리티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웠던 이유다.

한 차례 주관사 선정이 지연됐지만 대어급 IPO 답게 카카오모빌리티를 향한 각 하우스의 러브콜은 여전히 뜨겁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장외 주식시장에서는 이미 8조~9조원대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지만 실제 밸류는 6조~7조원 수준에서 책정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기존에 이해상충 이슈 등으로 카카오뱅크와 카카오페이 등의 주관업무에서 초반 배제됐던 일부 대형 하우스의 경우 이번 카카오모빌리티를 통해 다시 카카오그룹과 IPO 네트워크를 다질 기회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각 하우스의 뜨거운 '러브콜' 여전...'에쿼티 스토리' 막판까지 고심

각 하우스는 지난 8월과 달리 카카오모빌리티의 미래 수익원으로 꼽혔던 택시 스마트 호텔이 사실상 제동이 걸린 만큼 다른 미래 전략에 더욱 공을 들이고 있다. 다른 수익원 발굴은 물론 중장기적인 성장 로드맵에 대한 니즈가 큰 상황이다.

특히 카카오모빌리티가 활발한 인수합병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스토리도 핵심 포인트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논란이 됐던 대리운전 업체 인수를 취소했지만 그 이후에도 디지털 사이니지 업체, 퀵서비스 업체 등을 인수했다. 수익원을 발굴하는 것과 동시에 모빌리티 시장의 선점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이다.

카카오모빌리티 역시 각 하우스에 수익 실현 가능성보다는 ‘서비스형 모빌리티(MaaS)’를 목표로 미래 청사진에 대한 의견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카카오그룹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상생안 역시 주요 경쟁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단기간에는 어렵겠지만 택시 등 관련 업계와 우호적 관계를 통한 갈등 해소가 성공적 IPO를 위한 첫 단추로 꼽힌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상생안을 내놓았지만 택시업계의 반발은 여전하다. 기사 대상 유료 서비스인 '프로멤버십' 폐지를 요구하면서다. 하지만 수년째 적자를 기록 중인 카카오모빌리티로서도 쉽게 물러나기엔 어려운 여건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주)더벨 주소서울시 종로구 청계천로 41 영풍빌딩 5층, 6층대표/발행인성화용 편집인이진우 등록번호서울아00483
등록년월일2007.12.27 / 제호 : 더벨(thebell) 발행년월일2007.12.30청소년보호관리책임자김용관
문의TEL : 02-724-4100 / FAX : 02-724-4109서비스 문의 및 PC 초기화TEL : 02-724-4102기술 및 장애문의TEL : 02-724-4159

더벨의 모든 기사(콘텐트)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 전재 및 복사와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copyright ⓒ thebel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