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지주, '롯데' 브랜드 사용료 올린다 요율 '0.15%→0.2%'로 상승, 그룹 네트워크 활용 '고용·자금조달' 효과
김선호 기자공개 2021-12-17 08:11:03
이 기사는 2021년 12월 16일 13:5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롯데지주가 내년부터 그룹 각 계열사로부터 수취하는 ‘롯데’ 브랜드 사용료를 올린다. 반일 감정과 중국 경제보복 등 악재에도 불구하고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 데 따른 것이다. 유입 자금을 기반으로 투자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최근 호텔롯데는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 동안 롯데 브랜드 사용료로 지주에 272억원을 지급키로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연간 91억원 규모로 올해 지급하는 브랜드 사용료 52억원에 비해 74.5% 증가한 수치다.
브랜드 사용료가 늘어난 배경은 지주가 적용하고 있는 산정 공식에 따른 것으로 파악된다. 사용료는 그해 회계연도 매출액에서 광고선전비를 차감한 뒤 이를 지주가 정한 일정비율로 곱한 값으로 산정된다.
먼저 지주는 내년부터 호텔롯데 매출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하고 이를 브랜드 사용료 산정 공식에 적용했다. 이어 브랜드 사용료 수취 비율을 기존 0.15%에서 0.2%로 높였다.
이러한 방식을 브랜드 사용료 계약이 만료되는 각 계열사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호텔롯데에 이어 기존 브랜드 사용 기간이 만료되는 롯데하이마트가 내년부터 3년 동안 지주에 262억원을 지급하기로 재계약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와 같은 결정에 대해 지주 측은 브랜드 사용료를 받기 시작한 2017년과 비교해 ‘롯데’ 가치가 높아졌고 이에 대한 상승분이 평가에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B2C 사업을 수행하는 유사 업종 기업에 비해 기존 사용료율이 낮게 책정된데 따른 조치라고도 덧붙였다.
LG·SK·GS그룹 0.2%, 한화그룹 0.3%, CJ그룹 0.4%, 삼성그룹 0.5% 등과 비교하면 기존 사용료율(0.15%)이 낮다는 입장이다.
다만 일부에서는 ‘롯데’라는 이유로 반일 감정과 중국 경제보복 등으로 타격을 입은 계열사 손실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시각도 있다. 실제 면세사업을 하는 호텔롯데의 경우 중국 경제보복이 본격화된 2017년 성장이 둔화되고 별도기준 영업손실로만 153억원을 기록했다.
그럼에도 지주 측은 브랜드 사용에 대한 편익은 다양한 관점에서 발생할 수 있고 그룹의 네트워크 활용과 명성(Reputation)을 이용한 인재 고용·자금 조달 등 포괄적인 영향 정도를 바라봐야 한다고 밝혔다.
실적 악화 등 경영환경 변화에 따라 브랜드 사용료를 조정하는 조항을 이번 계약에 신설해 계열사 부담을 줄일 수 있게 했다는 게 지주 측 입장이다.
또한 브랜드 사용료는 그룹 전반에 재투자되기 때문에 각 계열사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기대다. 현재 브랜드 사용료의 약 50%가 재투자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롯데’ 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해 지금까지 누적 1000억 이상의 투자가 이뤄졌다”며 “이에 따른 성과는 자체적인 인지도 조사에서도 확인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한미 오너가 분쟁]새 경영진 임종윤·종훈 형제의 일성 "네버 어게인"
- JB금융, 얼라인에 판정승…이사회 2석만 내주며 선방
- [Company Watch]'TGV 첫 양산' 필옵틱스, 글라스 패키지 시장 선점
- 폴라리스오피스, 한국 AI PC 얼라이언스 참여
- 이에이트, 생성형 AI 접목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공개
- 일반석서 주총 관람한 한채양 이마트 대표, ‘책임경영’ 의지 피력
- AI매틱스-한국교통안전공단, AI 기반 버스 사고 예방 MOU
- [한미 오너가 분쟁]'임종윤·종훈' 형제의 승리, OCI-한미 통합 결렬
- 휴온스 이사회 입성한 오너3세, 경영 참여는 'NO'
- 필옵틱스, 업계 첫 TGV 양산 장비 공급
김선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황득수 CJ ENM CFO "자산유동화로 실탄 마련 총력"
- hy, 저당 유산균 음료로 '포트폴리오 다각화'
- [캐시플로 모니터]콜마비앤에이치, 영업·재무 기반 홀딩스로부터 '사옥 매입'
- 이부진 호텔신라 대표 "시장변화에 적극 대응, 수익성 초점"
- 우종웅 모두투어 회장의 눈높이 "시장회복 아직 멀었다"
- 롯데칠성음료, 서초동 부지개발 "매니징으로 수익 극대화"
- 현대리바트, 조직통합 속 'I&SD 승격' 적자출구 모색
- 대상, '기업 안에 기업' CIC로 '오픈마켓' 도전장
- 지주사 CJ, 김홍기 대표 '경영진단실' 직접 맡는다
- [현대백화점 지주사 전환 1년]기로에 선 '현대홈쇼핑과 아이들', 지분 향방 안갯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