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엔터 경영권 분쟁]하이브, 인수 양대 시너지 '메타버스·2차판권'SMBM 통해 버추얼 사업 가능, 팬플랫폼은 합병 효과 적어
원충희 기자공개 2023-02-16 12:58:33
이 기사는 2023년 02월 14일 15시2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하이브가 곳간을 거의 털다시피하며 SM엔터테인먼트는 물론 SM브랜드마케팅(SMBM) 등을 인수하려는 것은 단순 지배구조 개선 만의 목적은 아니다. 스튜디오 광야를 통한 메타버스 사업과 굿즈(MD) 등 2차 판권 매출 확대를 노릴 수 있다.팬 플랫폼인 위버스와 디어유는 합병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것으로 점쳐진다. 팬샵과 버블 등 주요 수익모델이 달라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게 더 이득이라는 분석이다.
◇하이브, '광야' 통해 메타버스 사업 진출 가능성↑
하이브가 SM엔터테인먼트 지분 40%가량과 이수만 전 총괄 프로듀서 및 가족들이 보유한 SMBM을 인수키로 하면서 시너지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SMBM에서 운영하는 '스튜디오 광야'가 그 핵심이다.
스튜디오 광야는 콘텐츠 제작기술 전문회사로 SM이 구축한 콘텐츠, 혹은 SM컬쳐 유니버스(SMCU)를 기반으로 한 시각특수효과(VFX), '나비스'와 같은 버츄얼 휴먼 개발, 가상현실 제작, 뮤직비디오 전문 스튜디오, 버추얼스튜디오 등 사업을 영위하거나 준비하고 있다.

2차 판권 시너지도 기대되는 부분이다. 하이브는 레이블과 플랫폼, 솔루션 3대 요소를 강조한다. 아티스트(IP)의 가치가 플랫폼의 가치이며 레이블 확대가 곧 플랫폼의 성장 잠재력이고 솔루션을 고도화해 2차 판권 매출 잠재력을 높이는 것이다. 그래서 하이브는 레이블 인수에 적극적이며 플러그 앤 플레이(Plug & Play) 전략을 통해 성장을 끌어내고 있다. 플레디스 인수를 통해 확인된 전략이기도 하다.
SMBM은 온라인 플랫폼과 메타버스, IP를 활용한 MD상품의 기획과 제작 등 매우 중요한 성장 모멘텀 사업들에 대해 상당한 잠재력을 가진 곳이다. 하지만 그간 이 전 총괄이 2021년 기준으로 개인지분 약 42%를 보유하고 있어 성장할 때마다 사익편취 비판이 제기될 수 밖에 없다. 하이브가 이를 인수하면서 지배구조 문제를 해소할 경우 MD 역량이 한층 제고돼 2차 판권 매출 상승에 따른 가파른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위버스·디어유 수익모델 달라 독자운영이 유리
팬 플랫폼의 경우 합병보다 이원화 운영이 전망되고 있다. 하이브의 위버스, SM엔터테인먼트의 디어유는 국내 팬 플랫폼의 양대산맥이지만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는 크지 않다는 반응이다. 플랫폼의 수익화 방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위버스의 수익모델은 아티스트의 메시지나 브이라이브(V-LIVE) 등을 통해 앱에 입장시킨다. 글로벌 사용자들은 대부분이 케이팝(K-Pop) 팬덤이기에 BTS의 팬이 블랙핑크의 팬인데 구독 비용이 없어 높은 중복 구독(승수 효과)이 발생한다.
이후 광고 노출을 통해 아티스트의 앨범과 콘서트 구매 및 수익성 높은 2차 판권(굿즈)을 노출시킨다. 놀이공원이나 콘서트장에서는 반드시 트래픽에 연동해 2차 판권 매출이 발생하는 만큼 무료로 최대한 입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반면 디어유는 데뷔 1~2년차 아티스트들은 팬층이 어려 월 4500원을 구독할 수 있지만 10만원의 굿즈 판매는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럴 경우 월 4500원의 구독 모델을 포기하면 안된다. 그렇기에 팬덤의 수익화를 최적화하기 위해선 양 플랫폼이 독자적으로 운영되는 것이 더 이득이란 설명이다. 현실적으로는 디어유의 2대 주주가 JYP엔터테인먼트인 점도 고려해야 한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i-point]해성옵틱스, 갤럭시S25·S26에 카메라 모듈 공급
- [i-point]폴라리스AI파마, ‘스마트 생태공장' 구축
- [WM 풍향계]리테일 경쟁 격화, 성장 전략 색깔차 'PB vs 센터'
- [출격 나선 롱숏 운용사]밸류시스템, 수익률 선방…'내러티브 숏' 집중
- [출격 나선 롱숏 운용사]'펀더멘털 롱숏' 구도운용, 라인업 확충 박차
- [Product Tracker]쿼드운용 프로젝트펀드, 루닛 하락에도 웃음짓는 이유
- [Product Tracker]NH프리미어블루 강추한 알테오젠 '쾌조의 스타트'
- [i-point]경남제약, '칼로-나이트 Relax' 출시
- 동진쎄미켐, 3세 '이종호' 경영 전면 등판
- [삼성전자 리더십 재편]삼성전자, DX부문 발빠른 재정비 '노태문 등용'
원충희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CAPEX 톺아보기]삼성전자, 반도체 줄고 디스플레이 2배 급증
- [캐시플로 모니터]삼성전자, 하만 회사채 만기 도래 '늘어난 환차손'
- [R&D회계 톺아보기]"결국은 기술" 연구개발비 30조 돌파한 삼성전자
-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의 오너십
- [Board Change]CJ대한통운, 해외건설협회 전·현직 회장 '배턴 터치'
- [회생절차 밟는 홈플러스]메리츠금융, 대손충당금 부담은 어느 정도
- [Board Change]넷마블 이사회 떠난 '친한파' 텐센트 피아오얀리
- [Board Change]카카오, CFO 이사회 합류…다시 세워지는 위상
- [Board Change]삼성카드, 새로운 사내이사 코스로 떠오른 '디지털'
- [Board Change]삼성증권, 이사회 합류한 박경희 부사장…WM 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