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유튜브 쇼핑몰 흥행에 '외형성장' 가속화 '쇼핑몰 거래액' 증가로 흑자전환…글로벌 SNS 채널향 마케팅 추가 수혜 기대
손현지 기자공개 2024-08-20 14:49:49
이 기사는 2024년 08월 19일 15:5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의 올해 2분기 실적이 대폭 개선됐다. 그간의 사업구조 재편, 조직구조 효율화 등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난 6월부터 유튜브 쇼핑스토어가 본격화된 이후 쇼핑몰 거래액(GMV)이 10% 가까이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을 끌어올린 것으로 나타났다.증권업계의 기대감도 크다. 유튜브 쇼핑이 개편된 이후 생태계가 활성화되고 있는 가운데 '결제솔루션' 매출 뿐 아니라 유튜브 내 '마케팅' 증가에 따른 추가적인 수익 향상이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쇼핑몰 거래액'이 이끈 2분기 실적
19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카페24는 2분기 연결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4%, 289% 증가한 758억원, 69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은 67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실적 향상의 주요 요인으로 총 3가지가 꼽힌다. 첫번째는 '비용 효율화'다. 카페24의 2분기 영업비용은 689억원으로 전년동기에 비해 3.4% 줄었다. 가장 비용을 많이 지출한 항목은 인건비(45억원)인데, 이 또한 작년 2분기 283억원에 비해 13.4% 줄어든 수치다.
카페24는 하반기 AI를 중심으로 사업 외형을 키우고 비용 효율화 전략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AI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뿐 아니라 내부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할 예정이다.
두번째 실적성장 요인으론 쇼핑몰 거래액(GMV)의 성장이 주효하다. 2분기 GMV는 3조2000억원으로 전년 대비 9.7%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는 같은기간 국내 온라인쇼핑시장의 거래액이 7.9% 성장한 것을 웃도는 실적이다.
지난 6월부터 '유튜브 스토어' 개설에 따른 신규 고객 유입과 연관이 크다. GMV와 연동되는 결제솔루션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7.7% 늘어난 265억원으로 집계됐다. 1분기 대비 성수기임을 감안해도 높은 성장을 보인 것이다.
카페24 관계자는 "최근 신규 고객이 꾸준히 유입되고 고객 성공 사례가 지속적으로 등장한 영향이 크다"며 "고객층도 기업형 고객,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 등으로 고객 층이 확대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세번째 실적 확대 배경으론 마케팅솔루션 매출의 성장이 꼽힌다. 마케팅솔루션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9.6% 늘어난 101억원을 기록했다. 카페24의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SNS 채널향 광고가 늘어나면서 낸 효과로 분석된다. 하반기 광고 경기까지 회복된다면 가파른 성장이 기대된다는 전망이다.
실제 주요 사업 부문인 EC플랫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2% 증가한 664억원으로 집계됐다. 다른 사업 부문인 '인프라'와 '거래중개'의 매출액은 각각 11.1%, 34.8% 감소한 것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GMV 성장, 결제서비스 확대로 결제솔루션과 EC솔루션 매출은 증가하고 마케팅 부분은 매출이 회복세를 보였다.
◇글로벌SNS 시너지 레퍼런스 확대, 증권업계 기대감
증권가에서도 유튜브 스토어 연동을 본격화한 카페24의 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 하나증권은 올해 영업수익을 전년동기 대비 6.7% 증가한 2966억원으로 전망했다. 영업이익은 흑자전환한 208억원을 예상하고 있다.
이준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상회하는 GMV, 그리고 글로벌 SNS 채널향 광고가 늘어나는 추세를 반영해 결제 솔루션과 마케팅솔루션 매출액을 상향조정했다"며 "6월부터 유튜브 쇼핑이 개편된 이후 레퍼런스는 빠르게 축적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엔 프로스포츠 구단들의 입점도 줄을 잇고 있다. 지난 3월 한화이글스에 이어 7월 두산베어스와 LG트윈스가 유튜브 쇼핑을 위해 입점했다. 유튜브 쇼핑까지 활성화된다면 온라인 커머스 시장을 상회하는 성장이 지속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글로벌 SNS 채널향 광고 수혜도 기대된다. 글로벌 SNS 채널인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은 국내에서 영향력을 계속 키우고 있는 플랫폼이다. 특히 인스타그램은 접촉률 대비 구매 전환율이 가장 높은 채널로 손꼽힌다.
이 연구원은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글로벌 SNS 채널향 마케팅솔루션을 제공하는 카페24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대목"이라며 "유튜브 쇼핑 생태계 활성으로 결제솔루션 매출 성장 외에도 유튜브 내 마케팅 증가에 대한 추가적인 수혜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광고 경기가 둔화되면서 광고주들마다 타겟팅 광고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카페24 내 사업자들은 제한된 예산 내에서 투자자본수익률(ROI)이 높은 채널에 우선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편이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노랑통닭 운영' 노랑푸드 매각 착수, 삼정KPMG 맞손
- [달바글로벌은 지금]유가증권시장 향하는 뷰티기업, 에이피알 '판박이' 전략
- 삼성·키움까지…증권사 VC 협회 릴레이 가입 '왜'
- 코스포, 일본 진출 조력자로…현지 답사 첫 진행
- [VC 투자기업]씨너지, 132억 프리A 브릿지 투자 유치
- [아이지넷, Road to IPO]'보험+핀테크' 결합…인슈어테크 1호 상장 노린다
- [VC 투자기업]빅오션이엔엠, 뮤지컬 제작사 T2N미디어 인수
- 한화생명, 대규모 후순위채 발행…HUG 금리 여파 '촉각'
- HS효성첨단소재, 3년만에 '공모채' 노크…차입만기 늘린다
- [IB 풍향계]위기설 '해프닝' 롯데, 조달 전선 영향은
손현지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2024 이사회 평가]대주전자재료, '오너가 절반 참여'…사외이사 파워는 미약
- [2024 이사회 평가]흥아해운, 입김 센 경영진…내부거래 견제 '낙제점'
- [IPO 모니터]달바글로벌, 고심끝 '코스피행'…조단위 밸류 기대감
- [Market Watch]"직상장 어렵다"…대형 증권사 스팩합병 사활
- [Rating Watch]기로에 선 이마트24, '이마트 보증' 효과 볼 수 있나
- [2024 이사회 평가] 카페24, 감사위원회 구성 눈길…체계 개선 나설까
- [Rating Watch]HMM, 한신평 '긍정적' 아웃룩 획득…타 신평사도 동참할까
- [IB 풍향계]대신증권, IPO 뒷심 발휘…막판 예심청구 '잇달아'
- [thebell note]'공기업' HUG의 숙명
- '금융당국 우려' HUG, 신종자본증권 재개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