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Watch]인크로스, 광고범위 확장 전략으로 불황 타개사업 확대로 광고 수주 증가…그룹 OI 기조 동참해 이익도 개선
노윤주 기자공개 2024-11-07 10:10:41
이 기사는 2024년 11월 05일 17시13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인크로스가 3분기 광고시장 불황에도 불구하고 매출을 끌어올렸다. 광고 대행 범위를 온라인 중심에서 오프라인까지 확대한 전략이 통했다. SK그룹 차원에서 단행 중인 비용효율화 작업에 동참하면서 영업이익도 큰 폭 개선했다.인크로스는 3분기 잠정 실적을 5일 발표했다. 연결 기준 매출은 132억6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했다. 영업이익 53억6400만원, 당기순이익은 50억 43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3%, 33.5% 늘었다.
2분기에는 영업이익 5억8200만원을 올리는 데 그쳤었다. 계절적 요인에 따른 분기별 실적 차이 외에도 비용효율화를 통한 이익개선을 달성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SK스퀘어는 그룹의 운영효율개선(OI) 기조에 따라 자회사에게 손익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인크로스 관계자는 "인력이 많이 투입되는 사업 구조상 비용 대부분이 인건비로 지출된다"며 "우선 채용을 꼭 필요한 부문 위주로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비용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는데 매출이 늘어나면서 영업이익이 개선된 효과도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실적 개선의 또 다른 공신은 미디어렙 사업 부분이다. 3분기 광고 취급고가 1286억9100만원으로 작년 3분기 대비 48.8% 증가했다. 인크로스 사업 이래 역대 3분기 실적 중 사상 최대치다. 상반기에는 광고 수주가 부진했지만 하반기에는 게임, 방송·통신, 식음료 등 업종에서 광고가 늘어났다.
또 종합 광고대행 (AOR·Agency of Record) 사업도 미디어렙 실적에 반영되면서 분기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온라인 동영상 광고 중심이던 인크로스는 올해부터 옥외 등 오프라인을 포함해 광고 가능한 매체를 늘리고 있다.
'티딜'로 대표되는 커머스 사업은 소비 경기 불황 영향으로 거래액이 385억8500만원으로 감소했다. 실적 개선을 위해 신제품 런칭, 한정판 이벤트 프로모션 등을 정기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또 커머스 플랫폼 구축에서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커머스렙' 사업도 추진 중이다.
검색광고 사업을 하는 자회사 마인드노크는 3분기 매출 15억4500만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14.4% 성장했다. 광고 취급고도 전년 대비 23.9% 늘어난 139억8400만원을 기록했다. 마인드노크는 올해 상반기부터 광고 제작 대행 사업도 시작했다. 디지털 광고대행사로서의 입지를 넓혀 인크로스 전체가 종합 광고대행사로 자리잡겠다는 목표다.
인크로스 관계자는 "온·오프라인 할 것 없이 모든 매체를 대행하는 광고회사로 범위를 넓혔다"며 "전반적으로 시장 불황은 이어지고 있으나 자회사가 검색광고도 진행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실적에 긍정적 영향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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