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3500억원 원화채 발행추진 올 들어 두번째 발행...시장 "해운사 현금확보 노력 연장선상"
이 기사는 2009년 03월 10일 16시34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현대상선이 회사채 시장에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채비를 하고 있다. 지난 2월 2000억원어치의 회사채를 발행한 지 2개월 만이다.
10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다음달 3일 3500억원어치의 원화채를 발행할 계획이다.
회사 측은 발행규모를 각각 만기 2년과 3년으로 나눠 민평수준의 금리로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9일 종가기준 A급 회사채 2년물과 3년물의 민평금리(KIS채권평가)는 각각 6.33%, 7.03%이다.
현대상선의 채권발행은 채 두달이 지나지 않았다. 현대상선은 2월6일 회사채 상환(1500억원)과 용선료·연료비·하역비(500억원) 등 운영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2000억원어치의 원화채를 발행했다.
시장에서는 현대상선의 연이은 회사채 발행이 최근 해운사들의 현금확보 노력과 연관이 있다고 보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해운시황의 변동성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현금을 확보하는 것"이라며 "최근 SK해운 등 해운사들이 회사채 발행을 추진하는 것과 같은 이유"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해운사들은 용선비 등 고정비를 제때 지급하지 못하면 파산이라 유사시를 대비해야 한다"며 "시장에서 소화가 가능한 A급 이상 기업들은 회사채 발행을 통해 현금확보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해운사들이 하반기 시장을 정말 안 좋게 보고 있다"며 "하반기나 내년 상반기에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 상환자금을 미리 조달한다는 명분 아래 현금 확보에 나서는 것일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현재 국내 신용평가사들은 현대상선의 장기 신용등급을 A(안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청약증거금 2조 몰린 쎄크, 공모청약 흥행 '28일 상장'
- [영상/Red&Blue]겹경사 대한항공, 아쉬운 주가
- [i-point]모아라이프플러스, 충북대학교와 공동연구 협약 체결
- [i-point]폴라리스오피스, KT클라우드 ‘AI Foundry' 파트너로 참여
- [i-point]고영, 용인시와 지연역계 진로교육 업무협약
- [i-point]DS단석, 1분기 매출·영업이익 동반 성장
- [피스피스스튜디오 IPO]안정적 지배구조, 공모 부담요소 줄였다
- 한국은행, 관세 전쟁에 손발 묶였다…5월에 쏠리는 눈
- [보험사 CSM 점검]현대해상, 가정 변경 충격 속 뚜렷한 신계약 '질적 성과'
- [8대 카드사 지각변동]신한카드, 굳건한 비카드 강자…롯데·BC 성장세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