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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 프랑스 '나티시스'서 3000억 인수금융 고금리 재무적 투자자 참여..현대상선 프랑스 법인 매개

박준식 기자공개 2010-11-14 12:17:30

이 기사는 2010년 11월 14일 12시17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프랑스 은행 나티시스(Natixis)가 현대그룹의 현대건설 인수를 위한 재무적 투자자(FI)로 참여한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 후보로 현대상선 프랑스 법인을 포함시키고 프랑스 나티시스(Natixis) 은행을 통해 3000억 원 가량의 인수 금융을 지원받기로 했다.

나티시스는 프랑스 2위 은행으로 3700만 명의 고객을 통해 예금 시장 점유율 22%를 확보하고 있다. BPCE그룹(Banques Populaires and Caisses d’Epargne)의 일원으로 2만2000여명의 임직원이 투자와 재정 서비스를 담당하는 계열사다. 자본금은 128억 유로(약 14조4300억 원)로 9.2%의 자기자본비율을 유지하면서 2010년 반기 기준 신용등급 A+(S&P, Fitch 기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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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그룹이 나티시스로부터 지원받는 자금의 이자율은 리보(Libor)에 연동되지만 현재로선 약 6~7% 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상선이 국내 회사채 조달시 받을 수 있는 금리조건보다는 100bp 이상 높은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나티시스는 프랑스 상업은행이지만 기업금융 분야나 인수합병(M&A)를 위한 차입인수(LBO) 금융 등 투자은행 기능도 넓히고 있는 추세다. 나티시스는 현대그룹 주력 계열사인 현대상선 프랑스 법인과 기존 거래 관계를 갖고 있어 이번 M&A에 참여하게 됐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현대그룹이 나티시스의 투자를 이끌며 풋옵션(Put option)을 제공하거나 현대상선 프랑스 법인의 담보물을 제공했는지의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3000억 원 안팎의 적잖은 자금을 투자받는 만큼 금리와 별개로 상당한 반대급부를 제공했을 거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현대그룹은 현대건설 본 입찰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자 인수전 승리를 위해 자금동원을 최대한 늘리고 있다. 국내 동양종금증권으로부터 7000억 원 가량의 담보대출 확약서(LOC)를 받은데 이어 나티시스의 금융지원을 더하면 재무적 투자자로부터 1조 원 가량의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그룹은 이에 더해 기존 M+W의 불참으로 인해 공백이 생긴 전략적 투자자(SI) 부분의 대체 상대를 물색하고 있다. 그룹 측은 지난 주까지 이집트 건설사인 오라스콤(Orascom Construction Industries) 등의 컨소시엄 참여를 논의했으나 불발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M+W와 진행했던 협상이 본 입찰 마감을 앞두고 갑작스럽게 깨지면서 추가적인 SI를 끌어들일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그룹의 자금조달은 예상했던 수준으로 이뤄졌지만 전략적 투자자를 끌어들이지 못한 게 큰 약점이 될 것"이라며 "주말 내내 대책을 강구한 실무진이 15일 입찰일 당일에 반전카드를 내놓을 수 있을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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