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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태제과, 아이스크림 사업 정상화시킨다 상반기 실적 악화..지나친 할인 지양, 수익성 위주 사업구조 재편

문병선 기자공개 2014-09-11 09:54:13

이 기사는 2014년 09월 04일 08시0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해태제과가 아이스크림 사업을 정상화시키는 데 팔을 걷어 부쳤다. 이익이 나지 않는 유통 루트를 과감히 버리고 할인 납품을 지양해 수익성을 강화시키는 작업에 골몰한다. 올해 상반기엔 이런 사업 재조정 여파 때문에 영업실적이 곤두박질했으나 하반기들어 효과가 하나 둘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일 해태제과식품의 상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해태제과는 올해 상반기에 3230억원의 매출액과 11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실적 쇼크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03%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40.82% 줄었다.

해태제과 영업실적 추이

아이스크림 사업을 정상화시키는 과도기 단계에서 실적이 부진했다. 해태제과 한 관계자는 "빙과 부문의 영업적자 규모가 확대되며 전반적으로 영업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며 "과도한 가격 할인을 하지 않자 매출이 줄었고 수익나지 않는 유통 루트를 차단하는 데 힘을 쏟자 적자가 늘어나게 된 것"이라고 했다.

아이스크림 시장은 쇼케이스 시장이다. 냉동진열대에 얼마나 많이 제품이 노출되느냐에 따라 실적이 좌우된다. 이를 무기삼아 아이스크림을 납품 받는 리테일 업체들은 과도한 할인과 수수료를 요구한다. 과거엔 경쟁이 심화되자 어쩔 수 없이 이런 요구를 들어주었으나 실적이 크게 악화되면서 이런 경쟁을 하지 않기로 했다.

해태제과 다른 관계자는 "사업 루트 조정에 따른 매출 감소와 일시적 적자 확대를 감수하기로 했다"며 "외형 경쟁 때문에 어쩔 수 없었지만 이런 경쟁을 이제 하지 않고 수익이 나는 사업에 집중하기로 사업 방향이 바뀌었다"고 밝혔다. 그는 "비정상의 정상화"라며 "일시적 과도기이고 하반기부터는 차츰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빙과시장 규모 추이

해태제과의 아이스크림 사업 부진은 해태제과의 문제만은 아니다.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 시장이 된 지 오래다. 식품유통연감에 따르면 빙과 시장은 지난해 기준 1조1250억원 규모로 2012년(1조1600억원)에 비해 3.02% 감소했다. 2년째 내리막이다.

롯데제과나 빙그레의 아이스크림 실적도 해태제과 만큼은 아니지만 신통치 않다. 롯데제과의 경우 해외 사업을 뺀 국내 아이스크림 시장 매출만 놓고 보면 3년째 줄고 있다. 빙그레도 올해 상반기에 4155억원의 매출액과 23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 지난해 상반기보다 소폭 증가하는 데 그쳤다. 빙그레는 정체된 국내 시장을 벗어나 새로운 신성장동력을 찾기 위해 해외 진출을 타진 중이다.

제과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시장이 이미 열려 있고 이 시장으로 경쟁의 축이 옮겨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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