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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경영분석]더케이손보, 영업이익률 '취약'…수지차도 '아슬'[FY2014 경영실태평가]⑭ 車보험 전업사 분류로 평가기준 달라…"타사대비 규모작아 지표부진"

윤 동 기자공개 2015-04-30 07:27:14

이 기사는 2015년 04월 24일 10:0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더케이손해보험이 지난해 건전성 관리를 크게 강화하면서 세부 항목 취약 판정을 하나만 받았다. 그러나 취약 판정 기준선을 가까스로 넘는 불안한 항목도 많았다.

◇ 다수 세부항목, 기준선 바로 위로 저공비행

더케이손보는 2014 회계연도 경영실태평가(RAAS) 결과 8개 세부지표 중 영업이익률 한 개의 항목에서만 취약 판정을 받았다. 더케이손보의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당기순손실 77억 원의 영향으로 -2.2%를 기록했다.

취약 판정이 하나에 그친 것은 2013 회계연도에 비해 전반적으로 크게 개선된 것이다. 더케이손보는 2013 회계연도에 RAAS 평가를 받지는 않았으나 당시 수치를 가지고 계산해보면 △금리리스크비율 △수지차비율 △운용자산이익률 △영업이익률 등 4개 세부항목에서 취약 판정을 받게 된다.

FY '13~14 더케이손보 RAAS 평가
*2013 회계연도는 RAAS 평가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 취약 판정을 받지는 않았으나 당시 수치를 취약 판정 기준에 대입한 결과다.

그러나 많이 개선된 지난해 수치들도 자세히 살펴보면 취약 판정 기준선을 겨우 넘는 항목이 많아 아직 다른 손보사에 비해 건전성 수준이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더케이손보의 수지차비율은 11.06%를 기록해 가까스로 취약 판정을 피했을 뿐 아니라 다른 손보사(RAAS 평가 대상 9개사)에 비해 3분의 1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치가 높을수록 위험성이 큰 금리리스크비율도 3.01%로 나타나 역시 업계 최하위이었다. 특히 금리리스크비율은 지난해 제도 개선의 영향으로 머니투데이 더벨 RAAS 평가에서 상대평가 항목으로 전환됐기 때문에 취약 판정을 받지 않았을 뿐, 지난해와 동일한 잣대로 평가해보면 역시 취약판정을 받아야 할 수준이었다.

FY'14 손보사 수지차 금리리스크비율 현황

◇ 제도 개선으로 전년대비 세부항목 개선

더케이손보는 보험가격위험액 익스포져에서 자동차보험의 비율이 90%를 초과하기 때문에 자동차보험 전업사로 분류된다. 일반·장기보험이 적은 특성을 감안해 보험가격리스크비율과 준비금리스크비율 등 두 세부항목에서는 여타 손보사들과 다른 평가기준을 적용받는다.

그래서 다른 손보사들과 단순 비교할 수는 없으나 2013 회계연도와 비교해보면 준비금리스크비율이 9% 가까이 개선됐다. 이는 2014 회계연도 RAAS 평가에서 제도 개선의 영향으로 상관계수가 변경되면서 위험액이 크게 축소됐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유동성비율(유동성자산/3개월 평균 지급보험금*100)도 제도 개선의 영향으로 143.42%포인트 크게 좋아졌다. 역시 제도 개선으로 3개월 평균 지급보험금을 계산할 때 자동차보험의 지급보험금은 60%만 적용되도록 산출 방식이 변경되면서 더케이손보가 수혜를 입었다.

또 2013 회계연도에는 2.57%에 불과해 평가가 이뤄졌으면 취약 판정을 받았을 운용자산이익률도 지난해에는 3.46%로 상승해 취약 판정을 받지 않은 것도 주목할 만하다.

더케이손보 관계자는 "영업이익률이 취약 판정을 받은 것이나 수지차비율이 타사 대비 부진한 이유는 우리 회사가 다른 손보사에 비해 규모가 작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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