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정상화, '인력감축' 갈등 불씨 남았다 2019년까지 3000명 감축 목표…본격 추진시 노조 반발 예상
안경주 기자공개 2015-10-28 08:50:00
이 기사는 2015년 10월 27일 15시2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산업은행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채권단의 대우조선해양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한다. 대우조선 노조가 임금동결, 쟁위활동(파업) 금지 등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요구사항을 전격 수용함에 따라 자금 지원에 속도를 내게 된 것이다.내년 말까지 4조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인 만큼 대우조선의 유동성에 숨통이 다소나마 트일 것으로 보인다. 다만 대우조선이 자구계획을 통해 대규모 인력 감축을 추진할 계획이어서 노조와 갈등의 불씨가 여전히 남아있다는 지적이다.
27일 산업은행에 따르면 대우조선 노조는 이날 오전 최대주주이자 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경영정상화를 위한 노사확약서'를 제출했다. 이에 산업은행은 29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방안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 노조가 정상화 때까지 임금동결, 쟁의활동 금지에 대해 동의하고, 사측에서 자구계획을 제출한 만큼 후속 절차에 착수했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22일 최경환 경제부총리, 임종룡 금융위원장, 진웅섭 금융감독원장,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 등이 참석한 경제금융대책회의(서별관회의)에서 고강도 자구계획과 함께 노조 동의를 받아야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안을 실행할 수 있다는 방침을 수용한 결과다.
대우조선 노조가 금융당국과 채권단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작업이 중요한 고비를 넘기게 됐다. 하지만 인력 감축 등 대우조선에 제출한 자구계획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자칫 정상화 작업이 난항을 겪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자구계획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오는 2019년까지 본사 기준 2000~3000명의 인력을 순차적으로 감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본사 인력의 15~25% 가량의 줄인다는 것. 사무직 직원 뿐만 아니라 생산직 직원도 다수 포함될 수밖에 없는 목표다.
채권단 관계자는 "일단 대우조선 노조가 확약서를 제출하면서 급한 불은 끄게 됐다"며 "대우조선 사측에서 비용절감을 중심으로 한 자구계획을 제출한 만큼 경영정상화를 위한 인력 감축에 본격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수주잔량 등을 고려할 때 당장 대규모 인력 감축을 추진하기 어렵지만 목표대로 향후 인력감축에 나서면 노조가 이를 수용할지 의문"이라며 "노사확약서가 법적 효력(구속력)이 없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정상화 과정에서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현시한 대우조선 노조위원장은 긴급담화문에서 "어떠한 경우라도 현장(생산직) 구조조정은 없을 것"이라고 밝혀 인력 감축 움직임이 나타날 경우 노조가 맞설 여지를 남겼다.
한편 채권단이 이달 말부터 지원에 본격 나서면 대우조선은 유동성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마련한 대우조선 지원 규모는 2016년 말까지 4조 원 가량이다. 올해 5조3000억 원 규모의 영업손실이 예상되는 만큼 유상증자를 통한 자본 확충과 신규 대출로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서별관회의에 보고된 지원안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주축으로 1조 원의 유상증자와 3조 원의 신규대출이다. 향후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한 출자전환도 단행된다. 또 50억 달러 규모의 선수금환급보증(RG) 한도를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등 3곳이 나눠 제공하기로 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이 본격화되면 유동성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한다"며 "자본 확충 등을 통해 부채비율을 500% 미만으로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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