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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해운업 시나리오에 '합병안' 포함 현대상선·한진해운 정상화 시 경쟁체제 유지·합병방안 동시 고려

윤동희 기자공개 2016-06-13 11:14:12

이 기사는 2016년 06월 13일 11:13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당국이 해운업 구조조정 시나리오에 합병안을 공식적으로 포함했다. 양대 선사 체제로 갈 가능성도 있지만 당국이 두 회사의 합병을 언급한 건 정부가 그간의 '노코멘트'의 자세에서 여지를 열어놓는 쪽으로 돌아섰다는 의미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3일 월례 기자간담회를 열고 주요 현안에 대해 설명했다. 이 중에는 지난 8일 발표한 기업구조조정 방안 후속조치 추진계획이 들어갔다.

임 위원장은 "향후 산업별 경쟁력 방안으로 한진해운은 정상화 추진 상황을 보아가며 원만히 (자구계획이) 통과된다면 합병하든 경쟁체제를 유지하든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지난 주 용선료 조정에 최종 합의를 봄에 따라 얼라이언스 가입만을 앞둔 상황이다. '디 얼라이언스' 편입을 노리고 있는데 절반의 멤버사가 기존 G6의 멤버사라 편입 가능성을 높게 보고있다. 물론 전원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 이를 달성하지 못해 이달 말까지 채권단 등과 공조해 설득작업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얼라이언스 가입만 완료된다면 채권단의 출자전환과 선박펀드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이 정상화되는 것은 시간 문제다.

우려되는 곳은 한진해운이다. 현대상선보다 높은 시장점유율과 많은 선복량으로 지난해까지는 잡음이 흘러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뒤늦게 재무개선작업에 뛰어들어 최근 유동성 부족 문제에 직면하며 용선료 연체 등의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임 위원장도 "한진해운은 (현대상선의 정상화 단계에 비해) 훨씬 더 초기 단계"라며 "(용선료) 협상도 잘 진전이 되지 않고 있어서 채권단도 이 노력을 열심히 뒷받침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우선적으로 회사의 자구노력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사채권자 합의, 용선료 조정, 채권단 협의와 얼라이언스 가입의 4가지 요소를 지키지 않으면 현대상선이나 한진해운모두 채권단이 선제적으로 개입해 두 회사를 합병하는 일은 없다는 설명이다.

임 위원장은 "한진해운이 3개 과정과 얼라이언스 가입의 단계를 거처 경영정상화를 해야 한다는 기본 원칙에 변화는 없다"며 "그것이 되면 그 밖에 산업 차원에서 합병이 좋을 것인지, 경쟁체제를 유지하며 각각 다른 라인에서 움직이는 게 좋은 것인지 검토를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의 경우 얼라이언스 가입이 끝날 때까지 정상화가 됐다고 판단하지 않고, 한진해운의 경우도 자체적으로 사채권자 합의와 용선료 조정, 채권단 출자전환 결의가 이뤄지기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얘기다.

한편 금융위는 조선업과 철광·유화 등 취약업종 등과 관련해 새롭게 출발한 구조조정 추진 체계에 따라서 기업의 자구계획을 점검·확정하나는 방침이다.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 산하 '기업구조조정 분과'는 월 2회 정례 분과회의를 개최하고 금융위원장 주재의 분과회의와 사무처장 주재의 실무회의로 운영하기로 했다.

주채권은행은 은행별로 자구계획 점검 전담팀을 만든다. 개별 기업과 관리를 위한 MOU를 맺고 현재 기업별로 작성 중인 액션플랜을 제출 받으면 이 내용을 바탕으로 월별, 분기별로 실행 내역을 점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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