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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조 항공기펀드 투자 구조는 [국내 최대 항공기펀드 출범]②에쿼티 두 종류로 조달, 메리츠證 셀다운 중

김창경 기자공개 2017-02-23 09:29:29

[편집자주]

2016년 말 국내 최대 규모의 항공기펀드가 탄생했다. GE캐피탈이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 20대를 매입하는 건으로 자금모집 규모만 1조 1000억 원에 달했다. 국내 기관이 에쿼티 부분에 대거 참여한 첫 번째 항공기 포트폴리오 투자로 기록됐다. 한국투자신탁운용과 미즈호증권이 거래를 주도했다.

이 기사는 2017년 02월 14일 15:4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1조 1000억 규모의 항공기펀드 투자구조는 국내 일반 부동산펀드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에쿼티와 대출로 구성돼 있으며 국내 투자자가 투자한 에쿼티는 두 종류로 나누어져 있다. 종류별로 각각 7%대, 13%대의 내부수익률(IRR)이 기대된다. 항공기펀드가 매입한 항공기 20대를 16개 항공사에 빌려주고, 이를 통해 들어오는 임대료를 투자자에게 나눠주는 구조다.

항공기펀드는 크게 자금이 에쿼티 2900억 원, 대출 8200억 원 등으로 구성돼있다. 에쿼티 투자주체는 총 3곳으로 분류된다. 상환순위 기준 가장 마지막에는 260억 원을 투자한 항공기 매도자 GE캐피탈이 있다. 에쿼티 모집을 담당했던 한국투자신탁운용이 국내 투자자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GE캐피탈의 투자를 유도했다.

'1조 1000억' 펀드 투자구조는

나머지 에쿼티 2640억 원이 국내 투자자의 몫이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이를 'E1-NOTE(1580억 원)'와 'E2-NOTE(1060억 원)'로 나눴다. 상환순위는 E1-NOTE, E2-NOTE, GE캐피탈 순이다. E1-NOTE는 7%대의 IRR이 기대된다. E2-NOTE는 상환순위가 뒤로 밀린 대신 13%대의 IRR을 기대할 수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투자항공기전문투자형사모특별자산펀드' 5호와 6호를 만들어 각각 E1-NOTE와 E2-NOTE를 매입했다.

펀드의 만기는 7년이다. 펀드 투자자의 기본 수익원은 20대의 항공기를 빌려주고 들어오는 임대료다. 여기에 더해 항공기 매각 차익을 추가로 얻을 수 있다.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펀드 만기 전에 항공기를 모두 매각할 계획이다. 배당금 수준과 항공기 매각 일정을 고려하면 E1-NOTE, E2-NOTE 투자자는 5년이 되지 않은 시점에 원금 회수가 가능할 것으로 추정된다. 항공기 매각이 일찍 완료되면 펀드는 조기 청산된다. 항공기 위탁운용은 GE캐피탈의 자회사이자 글로벌 항공기 리스사 지카스(Gecas)가 맡는다.

E1-NOTE와 E2-NOTE는 우선 메리츠종금증권이 총액인수했다. 애초 E1-NOTE만 총액인수 할 계획이었지만 E2-NOTE까지 책임지기로 했다. 메리츠종금증권이 총액인수 한 물량은 결코 적지 않다. 발행비용을 포함해 E1-NOTE 1740억 원, E2-NOTE 1090억 원 등 총 2800억 원을 웃도는 수준이다.

메리츠종금증권은 지난 1월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하며 셀다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잔여물량은 1000억 원 안쪽으로 알려졌다. 항공기펀드가 아직 국내 기관에 익숙하지 않다는 점, 총액인수 규모가 컸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속도다. 업계에서는 올해 1분기 안에 셀다운이 완료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8200억 원의 대출은 미즈호증권이 담당했다. 미즈호증권 역시 국내에서 대출 투자자를 구했지만 거래 막판에 전략을 바꿨다. 작년 말 미즈호증권은 대출을 기반으로 자산유동화증권(ABS)를 발행해 미국 시장에 판매했다. 연말 연휴를 앞두고 투자자의 관심을 끌지 못할 가능성도 있었지만 예상을 깨고 짧은 시간 안에 전량 판매하는 데 성공했다.

사실 이번에 소개된 항공기펀드는 기관에도 반가운 상품이다. 지금까지 항공기에 투자하는 펀드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항공기의 숫자가 1~2대 정도로 적었고 항공기를 임차해 사용하고 있는 항공사 역시 한정됐다. 한국투자신탁운용과 미즈호증권이 만든 항공기펀드는 다수의 항공기를 매입하는 포트폴리오 투자로 항공기 및 항공사 관련 위험이 분산된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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