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도, '완성차 판매 부진' 충격 덜 받았다 [Company Watch]현대차 의존도 낮아 실적 안정, 고객사 다변화 성과
고설봉 기자공개 2017-08-02 10:11:12
이 기사는 2017년 08월 01일 11:2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동차부품사 만도가 올 2분기에도 안정적인 실적을 내놨다. 완성차 판매 부진으로 현대차그룹 계열 부품사들이 저조한 실적을 내놓은 것과 대조적이다. 공급선 다변화로 만도의 현대차그룹 매출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만도는 올 2분기 매출 1조 3931억 원, 영업이익 557억 원, 순이익 350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지난해 동기대비 매출은 3.26% 하락하는 데 그쳤다. 영업이익은 14.04%, 순이익은 22.74% 각각 감소했다.
다만 지난해 1분기를 기점으로 최근 6개 분기 실적을 비교해 봐도 최악의 상황은 아니다. 지난해 1분기와 3분기보다는 오히려 매출이 늘었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그 규모가 다소 줄었지만 여전히 양호한 수준을 보인다.
|
만도의 올 2분기 실적은 현대차그룹의 완성차 판매 부진으로 올해 2분기 현대모비스와 현대위아가 매출 부침과 수익성 악화를 겪고 있는 것과도 상반된다.
현대모비스는 올 2분기 지난해 동기대비 매출은 15.95%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37.25%, 순이익은 43.19% 각각 줄었다. 같은 기간 현대위아는 전년 동기대비 매출은 6.9%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66.8%, 31.2% 씩 주저앉았다.
이러한 만도의 안정적인 매출 달성은 공급처 다변화를 통한 현대차그룹 의존도를 낮췄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만도는 올 1분기 기준 현대차그룹에 대한 매출 의존도가 약 58%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에는 이 비율이 65%에 달했다. 반면 같은 기간 현대모비스는 이 비율이 66%, 현대위아는 84%에 달했다.
만도는 현대차그룹 완성차 출하량 감소로 매출이 일부 줄었다. 그러나 중국 로컬업체에 대한 매출 확대 및 기타시장 성장을 통해 이를 일부 만회했다. 중국 지리자동차와의 부품 공급이 대표적이다. 고객 다변화와 더불어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확대 등 제품고도화를 통해 꾸준한 매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
수익성 면에서도 만도는 큰 폭의 하락 없이 꾸준함을 보였다. 올 2분기 영업이익률은 4%를 기록했다. 지난해 2분기 4.5%대비 0.5% 포인트 하락하는 데 그쳤다. 올 1분기 영업이익률(4.22%)대비로도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
증권사 애널리스트는 "만도의 실적은 여전히 가장 중요한 고객사인 현대차 부진 영향이 하반기에도 일부 이어질 것"이라며 "그러나 국내 자동차 업종 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이익 안정성을 보이는 만큼 대거 매출 감소는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고설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대차그룹 CEO 성과평가]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 ‘전동화·전장·비계열’ 다각화 통했다
- [새판 짜는 항공업계]다크호스 이스타항공, 항공업 판도 바꿀까
- [새판 짜는 항공업계]비상 날개짓 이스타항공, 더딘 경영정상화 속도
- [레버리지&커버리지 분석]진에어, 한진칼 통합 LCC 주도권 ‘이상무’
- 체급 키우는 에어부산, 펀더멘털 약점 극복
- [새판 짜는 항공업계]슬롯 지키기도 버거운 이스타항공 '영업적자' 감수
- 티웨이항공, 장거리 딜레마...3분기 이례적 손실
- [CFO Change]기아, 내부 출신 김승준 상무 CFO 발탁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부회장 부활' 성과보상 특급열차 다시 달린다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혁신·파격·미래' 2018년 대규모 인사 데자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