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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해외투자자 늘려 글로벌 인지도 높인다 해외 비중 네이버 절반 못 미쳐…로엔 EB로 인지도 실감, 적극 마케팅 계획

이길용 기자공개 2017-12-22 13:29:44

이 기사는 2017년 12월 20일 16:29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카카오가 해외주식예탁증서(GDR)로 해외 투자자 비중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국내에서는 독점적인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어 고유명사처럼 불리지만 해외에서는 인지도가 떨어진다. 카카오는 이번 대규모 딜을 통해 해외 투자자들을 끌어모아 인지도를 높이고 향후 해외 진출과 투자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카카오는 GDR를 통해 10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할 방침이다. 700만 주가 넘는 신주를 발행해 이를 원주로 삼고 해외 투자자에게서 납입받는 방식이다. 카카오 GDR는 싱가포르증권거래소에 상장돼 거래될 예정이다. 카카오는 내달 8일부터 로드쇼를 개시하고 투자자들로부터 17일까지 북빌딩(수요예측)을 실시할 계획이다. 주관사는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과 골드만삭스다.

신주를 발행하는 이번 GDR는 자본을 확충한다는 의미에서 유상증자와 동일한 효과를 거둔다. 다만 GDR는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구주주가 우선 청약권을 갖지 않는다. 기존 주주들의 지분 희석은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GDR는 해외 투자자들의 비중을 늘리기 위해 활용하는 자금 조달 수단이다. 카카오의 외국인 보유 비중은 23.09%로 경쟁사인 네이버 59.65%에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한다. 국내 투자자가 외국 법인 등을 통해 카카오 주식을 매입한 사례 등을 감안하면 해외 투자자들의 비중은 이보다 낮을 것으로 추정된다. 카카오는 이번 GDR을 통해 전체 주식의 약 10%를 신주로 발행하는데 이를 전부 해외 투자자들에게 배정할 경우 비중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카카오는 이번 딜로 대규모 투자 자금을 확보한다. 지난해 기준으로 네이버와 카카오의 연구개발(R&D) 비용은 각각 1조 96억 원과 1048억 원으로 크게 차이가 난다. 매출액 대비 투자 비용은 네이버가 20%대인 반면 카카오는 10% 수준에 불과하다.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도 떨어진다. 네이버는 라인(LINE), 스노우(SNOW) 등을 히트시키면서 글로벌 시장에서 사업성을 인정받았지만 카카오는 큰 성과를 거둔 사례를 찾기 힘들다.

GDR 마케팅 과정에서 카카오는 해외 투자자들과 직접 만나 회사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맞이했다. 카카오는 직상장이 아닌 우회상장을 통해 주식 시장에 데뷔하면서 해외 투자자들과 접촉할 기회를 잃었다. 교환사채(EB)를 발행했으나 로엔엔터테인먼트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삼았기 때문에 카카오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지는 않았다. 이번에 사실상 글로벌 자본시장에서 처음으로 투자자들과 직접 접촉한다.

카카오는 지난해 해외 EB 발행 과정에서 인지도에 대한 아쉬움을 몸소 체험했다. 국내에서는 온 국민이 알 정도의 회사지만 해외 시장에서는 반응이 미지근하다. 멜론을 운영하고 있는 로엔엔터테인먼트 지분을 기초자산으로 내놨지만 카카오의 자체 신용도로 투자자를 구하기가 쉽지 않아 국민은행의 보증을 통해 EB 투자자들을 모집했다. 국내에서는 투자자들이 성황을 이룰 정도의 매력적인 상품이었지만 해외에서는 은행 보증이 필요할 정도였다. 이번 GDR를 통해 카카오는 해외 투자자들에게도 자신들의 사업 성과와 성장성에 대해 어필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의 위상은 국내와 해외가 완전히 다르다"라며 "글로벌 사업 확장에 관심이 많은 경영진들과 김범수 의장이 지분 희석을 감수하고서라도 GDR를 통해 투자 자금 확보와 인지도 상승 효과를 노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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