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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M&A]가처분소송 우군 김앤장·화우, 빅딜 실사 참여실사 법률 컨설팅 제공, LCC 통합 등 전과정 참여 전망

김경태 기자공개 2020-12-09 10:21:27

이 기사는 2020년 12월 07일 16:35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진칼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소송에서 한진그룹을 대리한 김·장법률사무소와 법무법인 화우가 아시아나항공 실사에도 참여한다. 향후 저비용항공사(LCC) 통합까지 전 과정을 함께할 전망이다. 국내에서 전례가 없는 빅딜인 만큼 해외 사례를 참고하며 자문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진그룹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실사를 위한 법률 자문사로 김앤장과 화우를 선정했다. 두 곳은 현재 한진그룹 임직원과 수시로 소통하며 아시아나항공을 실사를 위한 채비를 하고 있다.

김앤장과 화우는 3자연합이 제기한 한진칼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소송에서 한진그룹을 대리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이달 1일 원고(3자연합)의 주장을 기각했다. KDB산업은행과 한진그룹은 빅딜을 예정대로 추진할 수 있게 됐다.

두 로펌이 중차대한 소송에서 보여준 실력에 신뢰를 갖게 되면서 실사 자문도 맡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법조계에 따르면 가처분 소송에 참여한 변호사들이 실사 작업에도 관여한다고 전해진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빅딜이 국가적 이벤트인 만큼 김앤장·화우에서는 인수후통합(PMI)까지 치밀하게 준비하고 있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더불어 휘하의 LCC 통합까지, 사실상 국내 항공사 전체를 아우르는 자문을 제공할 전망이다. 이런 점을 고려해 산은과 한진그룹 역시 자문 수수료로 '제값'을 주기로 했다는 후문이다.

김앤장·화우 변호사들은 국내에서 불거질 수 있는 법률 문제를 꼼꼼히 점검하는 한편 해외 사례도 집중 검토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은 국내 항공산업 역사상 전례가 없는 대형항공사(FSC) 합병이기 때문이다.

참고하는 해외 사례 중 대표적인 것은 프랑스 항공사 에어프랑스의 네덜란드 'KLM' 인수다. 에어프랑스는 2004년5월 KLM을 사들였다. 당시 주식교환 형태로 진행했다. 두 회사가 합병되면서 매출 기준 세계 1위 항공사로 재탄생했다. 성공적인 결과 덕분에 글로벌 항공업계에 인수합병(M&A) 바람을 일으켰다.

이 외에 미국 사례도 참고하고 있다. 미국은 2000년대 초반 IT버블 붕괴, 9·11테러 등으로 여객 수요가 급감했고 항공사 실적은 악화했다. 2005년에는 아메리칸항공·US항공이 합병했다. 2008년에는 델타항공이 노스웨스턴항공과 웨스턴에어라인을 인수했다. 2010년엔 유나이티드항공이 콘티넨털항공과 합병하는 등 거센 M&A 바람이 불었다.


아시아나항공 실사에 참여할 회계법인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최근 한진그룹은 대형 회계법인을 대상으로 제안서를 받았다. 현재 삼일PwC와 삼정KPMG가 유력하다고 언급되고 있다.

실사단 구성에 밝은 관계자는 "산은과 한진그룹에서 회계법인을 1곳으로 정할지, 복수의 곳으로 할지 고민하고 있다"며 "조만간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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