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 보험영업손익 첫 흑전…성장지표 눈길 '김용범 부회장 강조' 수익성 중심 경영전략 결과로 나타나
서은내 기자공개 2022-09-20 08:29:39
이 기사는 2022년 09월 16일 15:2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리츠화재가 수익성을 대변하는 전반적인 재무 지표들이 고르게 개선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보험영업이익, 투자영업이익 등 경영실적을 비롯해 손해율, 사업비율, 운용자산이익율 등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지속 발전하는 모습이다.특히 매년 마이너스를 기록하던 보험영업이익이 플러스로 전환하며 크게 증가한 것이 의미가 적지 않다. 그동안 메리츠화재는 보험영업손익 단에서의 손실을 투자영업손익을 통해 만회해왔던 만큼 변화상이 두드러진다.
게임체인저가 되기 위해 공격적인 보험 영업 전략을 실행하며 외형을 빠르게 키우고 수익성 위주로 또 한번 체질을 개선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김용범 메리츠화재 부회장을 중심으로 최근 수익성을 강조해온 경영 전략이 열매를 맺고 있다는 분석이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금융공시에 따르면 메리츠화재는 올해 상반기 보험영업손익이 1356억원을 기록, 지난해 상반기에 비해 큰 폭으로 실적이 개선되며 흑자 전환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보험영업손익 단에서 285억원 손실을 기록했다.
증권가 추정에 따르면 현재 추세가 이어질 경우 올해 메리츠화재는 연간 1226억원의 보험영업이익 흑자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까지 매년 손실을 기록하던 데에서 처음 흑자로 돌아서게 될 예정이다.
메리츠화재는 매년 보험영업손실을 지속했으며 2019년에는 손실 규모가 1조원에 달하기도 했다. 적자 폭이 줄기 시작한 것은 그 이후부터다. 2020년 -3940억원, 2021년 -86억원으로 개선되다가 올해 드디어 플러스로 돌아섰다.
메리츠화재는 장기 보장성보험 중심의 매출 전략을 구사해왔다. 올해 상반기 기준 전체 수입보험료 5조2865억원 중 장기보험이 차지하는 비중이 84%다. 보장성, 특히 인보험 중심의 장기보험 판매전략을 유지하면서도 자동차보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주요 경영효율지표들도 전반적으로 고르게 성장 개선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사업비율, 손해율 등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사업비율은 지난해 상반기 보다 개선된 21.8%를 기록했다. 손해율은 같은 기간 76.49%에서 75.05%로 감소했다.
투자영업단의 성장을 반영해 운용자산이익율도 상승했다. 지난해 상반기 3.84%에서 올해 상반기 4.01%로 0.18%p 증가했다. 보험사들 가운데 자산운용이익률이 4%를 넘는 곳은 현재 많지 않다.
그 결과 메리츠화재의 올해 상반기 당기순이익 규모는 4621억원(손해보험협회 공시 기준)이다. 지난해 상반기 순이익 2905억원보다 60% 이상 늘었다.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면서 ROA, ROE 지표도 확연히 좋아진 모습이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업계 전반적으로 자동차손해율이 개선되며 메리츠화재 역시 이익 지표가 개선된 측면이 있다"며 "비용 절감 노력과 함께 지속적으로 매출이 늘어난 결과가 경영지표들에 반영돼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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