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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사 AI 활용 전략]삼성전자 DS 'AI로드맵' 나왔다…네이버와 내년 '완료'③'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 활용, 내년 4월 사업 특화 AI서비스 출시

이지혜 기자공개 2023-10-16 12:53:11

[편집자주]

챗GPT의 등장으로 글로벌 시장은 AI의 파고에 휩싸이고 있다. 빅테크와 통신 등 산업을 가리지 않고 경쟁의 장이 열린 만큼, 국내 기업도 AI 역량을 진단하고 자생력을 키워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도래한 AI 대전 속 주도권을 얻기 위한 국내 테크 기업의 움직임을 점검해 본다.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1일 16:1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네이버와 삼성전자 DS(반도체)부문의 협력이 가시화하고 있다. 삼성전자 DS부문은 네이버클라우드의 기업용 AI서비스를 사용하기로 올해 합의를 마치고 이에 따른 협력 스케줄을 내놨다. 여기에 따르면 올 연말 삼성전자 DS부문은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를 활용한 기본 서비스를 내놓고 내년 상반기까지 이를 고도화한다.

삼성전자가 반도체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등 업무 전반에 걸쳐 대화형 생성 AI를 적용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삼성전자는 올 들어 전사적 디지털 전환(트랜스포메이션) 실행을 핵심 경영철학으로 강조했는데 네이버의 AI서비스도 이를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DS부문, 내년 4월 사업부 특화 AI서비스 출시 목표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DS부문이 현재 각 사업조직의 모든 정보를 취합해 보안등급을 나누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종전까지 DS부문은 각 팀 등 조직마다 데이터가 분산되어 있었다. 여기에 팀마다 권한이 달라 필요한 정보가 공유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DS부문 전반에 걸쳐 정보를 취합, 보안등급을 매겨 접근할 수 있는 정보의 깊이와 양을 늘리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예컨대 DS부문 전체가 접근할 수 있는 정보와 특정 사업부만 볼 수 있는 정보 등을 선별한다는 의미다.


이는 AI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해서 필요한 작업이다. 업계 관계자는 “AI서비스의 대규모 언어모델(LLM)은 데이터의 양과 질에 따라 퀄리티가 달라진다”며 “삼성전자 DS부문이 AI서비스의 질을 높이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모아야 하는데 이때 발생할 수 있는 보안문제를 해결하고자 등급을 매겨 정보 접근 권한을 제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보의 보안 등급 체계를 마련하고 나면 삼성전자 DS부문은 올 12월 5개 서비스에 걸쳐 AI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번역과 요약, 코드 어시스턴트(Code Assistant), 이메일 작성, 일반 지식 문답 등이 대표적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내년 상반기까지 AI서비스를 꾸준히 고도화한다. 내년 2월에는 DS부문 전반이 접근할 수 있는, 각 조직과 무관한 공통 지식 기반의 AI서비스를 출시하고 4월에는 각 사업부에 특화한 지식을 검색할 수 있는 대화형 AI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삼성전자 DS부문이 내부적으로 활용할 AI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은 예견된 일이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 대표이사 사장은 올 7월 본인의 SNS 계정에 “우리가 진입하는 AI시대는 15년 전 스마트폰의 출현과 마찬가지로 업계에 큰 변동을 가져올 것”이라며 “삼성이 AI 생태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경영 철학을 추구해야 한다”고 썼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내세운 게 디지털 전환(트랜스포메이션)이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자동화, 무인화 등 디지털 전환을 올해 핵심 경영과제를 내걸었는데 이를 위한 수단으로 AI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 AI '보안성' 강점, 홍보효과 누릴까

삼성전자 DS부문이 AI서비스를 내놓기 위해 손잡은 기업은 네이버다. 삼성전자 DS부문은 네이버클라우드가 기업용 AI서비스로 개발한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Neurocloud for HyperCLOVA X)’를 활용하기로 했다.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솔루션인 뉴로클라우드를 고객사의 데이터센터 내부에 직접 설치하고 그 위에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러스터를 결합, 하이퍼클로바X 모델과 학습, 운영도구를 패키지 형태로 제공하는 B2B(기업 간 거래) AI서비스를 말한다.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는 고객사의 데이터센터 내 폐쇄된 사내망으로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한다. 이에 따라 보안 침해나 정보 유출 위험성을 크게 낮춘 채 고객사의 데이터를 학습시킨 LLM을 만들 수 있다. 또 클라우드 기반이기에 지속적으로 모델과 솔루션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삼성전자가 네이버를 AI서비스 파트너로 선택한 이유도 이런 보안성을 높이 평가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보안 문제로 챗GPT 등 유사 생성형 AI의 이용을 금지했다. 5월 1일 삼성전자는 사내 공지를 통해 DX부문(가전·모바일) 임직원에게 사내 PC를 활용해 생성형 AI를 사용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사내 정보 유출 등 보안 이슈가 제기된 탓이다.

DS부문도 챗GPT의 오남용에 대해 주의하라는 메시지를 임직원에게 보냈다. 이를 놓고 내부에서는 사실상 챗GPT를 사용하지 말라는 금지령을 내린 것으로 받아들였다. 동시에 삼성전자는 챗GPT를 대체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 네이버클라우드의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가 해답이 된 셈이다.

삼성전자 DS부문이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를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 그리고 네이버가 해당 서비스를 얼마나 잘 구축하는지에 따라 상당한 홍보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네이버는 올 10월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라우드X를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삼성전자가 이 서비스를 활용하는 초기 고객인 만큼 업계의 주목도가 높다.

네이버 관계자는 “뉴로클라우드 포 하이퍼클로바X는 강력한 보안성이 최대 무기”라며 “다만 삼성전자가 고객사인지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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