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브컴퍼니-NHN DATA, 데이터 분석 리포트공개 '세상의 취향 2023' 리포트 발간, 재팬 로맨스·절약사회·내돈편살·도파민 양극화 등 제시
조영갑 기자공개 2023-12-20 10:23:19
이 기사는 2023년 12월 20일 10:22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바이브컴퍼니(대표 김성언·이하 바이브)는 데이터 기술 전문 기업 NHN DATA(대표 이진수)와 협업해 '세상의 취향 2023' 리포트를 선보였다고 20일 밝혔다.세상의 취향 2023은 바이브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Sometrend)의 빅데이터와 NHN DATA의 앱 데이터를 결합해 2023년을 결산하고 2024년을 전망한 트렌드 리포트다. 양사의 이번 협업은 2023년 연말을 맞아 사람들에게 보다 풍부한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양사는 이번 리포트에서 2023년을 결산하는 4대 트렌드로 △재팬 로맨스 △절약사회 △내돈편살(내 돈 주고 편히 살자) △도파민 양극화를 제시했다. 각 트렌드 마다 현황 소개, 세부 분석, 향후 전망 등으로 내용을 구성해 체계적으로 트렌드를 읽을 수 있게 했다. 데이터를 더해 '10가지 분야별 2023년 인기 키워드'도 함께 소개하며 인사이트를 더했다.
'재팬 로맨스'는 최근 일본 여행의 높은 인기를 반영한 트렌드 키워드다. 썸트렌드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올해 '여행'과 관련된 키워드가 상승하는 가운데, '해외여행'과 '일본여행'이 특히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일본여행 관련 언급량은 지난해 4분기를 기점으로 급증해 '국내여행' 대비 2배 이상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여행 관련 장소로 도쿄, 후쿠오카 등 일본 여행지가 많이 언급되고 있으며, 이 외에 차세대 여행지로 홍콩, 발리, 스위스, 세부 등이 주목받고 있다며 내년 해외여행 트렌드를 예측했다.
이번에 발표한 '세상의 취향 2023'의 자세한 내용은 바이브 썸트렌드 서비스 공식 홈페이지 또는 NHN DATA의 다이티 블로그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NHN DATA와의 협업을 총괄한 윤순호 썸트렌드 팀장은 "이번에 발행한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내년 필요한 다양한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으시길 바란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기업과 데이터 관련 제휴를 진행할 계획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썸트렌드는 온라인 공간 속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사용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국내 최대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이다. 현재 썸트렌드는 마케터, 대학생, 기자 등 다양한 이들이 활용하고 있으며, 범용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썸트렌드 어스(Sometrend Us)',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썸트렌드 클라우드(Sometrend Cloud)' 등 다양한 서비스 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