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워크아웃]"책임 다했다"는 태영...압박수위 더 높이는 금감원·산은차례로 '자구안 부실' 압박…부동산PF 위기, '첫 단추' 잘 껴야한다는 공감대
고설봉 기자공개 2024-01-08 09:21:11
이 기사는 2024년 01월 05일 15:37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개시를 놓고 태영그룹과 금융 당국간 힘겨루기 양상이 펼쳐진다. 태영그룹 측은 태영건설 위기 진화를 위해 오너일가가 경영책임을 이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당국은 오너일가가 경영책임을 다하지 않았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팽팽한 줄다리기가 계속되면서 워크아웃이 무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키를 쥐고 있는 산은과 금감원이 나서 오너일가의 진정성 있는 경영책임 이행을 거듭 요구했다. 태영그룹은 이미 자구안을 이행했다고 주장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된다.
산업은행은 5일 보도자료를 발표하며 태영그룹을 압박하고 있다. 산은은 태영그룹이 제출한 자구책이 실효성이 전혀 없다며 비판했다. 또 기존 약속한 자구책도 미이행하는 등 진정성이 없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산은이 압박 수위를 높인 것은 전날 태영그룹이 발표한 입장문 때문이다. 티와이홀딩스는 지난 4일 보도자료를 통해 “태영건설의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산업은행에 약속한 그룹 차원의 자구계획 중 자회사인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대금 1549억원 중 잔액 259억원이 어제 일자로 태영건설에 지원됐다”고 주장했다.
티와이홀딩스는 이 가운데 연대보증 리테일 채권 상환에 대해 “워크아웃 신청으로 즉시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태영건설을 대신해서 티와이홀딩스가 개인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직접 상환한 것”이라며 “자구계획 내용대로 매각대금 전액이 태영건설을 위해 사용이 완료됐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산은은 재반박했다. 산은은 “태영그룹은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부족자금을 조달하는 방안으로 ①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 ②에코비트 매각 추진 후 매각대금을 태영건설에 지원, ③블루원의 지분 담보 제공 및 매각 추진, ④평택싸이로 지분(62.5%) 담보제공을 제출 및 확약했다”고 밝혔다.
이어 “주채권은행은 당초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중 세금 등을 제외한 2062억원 전액을 태영건설에 지원할 것을 수 차례 요청하였으나, 태영그룹은 윤재연씨는 경영 책임이 없다는 사유로 해당분 513억원을 지원할 수 없다고 강하게 거부했다”며 “이에 따라 티와이홀딩스(1133억원)와 윤석민씨(416억원)가 수취한 대금인 1549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 산은은 “당초 티와이홀딩스는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일인 2023년 12월 28일 1133억원을 태영건설에 대여하는 이사회 결의를 하고 공시하였으나, 2023년 12월 29일 400억원, 2024년 1월 3일 259억원만 대여했다”며 “태영그룹은 2024년 1월 4일 보도자료에서 티와이홀딩스가 연대채무 해소를 위해 사용한 890억원을 포함해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549억원 전액이 태영건설을 위해 사용 완료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은은 “태영그룹의 이러한 주장은 경영권 유지를 목적으로 티와이홀딩스의 연대보증채무에 사용한 자금을 태영건설 지원으로 왜곡하는 것”이라며 “태영그룹은 “워크아웃 신청으로 즉시 채무를 상환해야 하는 태영건설을 대신해서 티와이홀딩스가 개인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직접 상환한 것”라고 주장하는데, 이는 워크아웃의 기본 원칙과 절차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잘못된 내용”이라고 비판했다.
이 원장은 4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태영건설이 협력업체나 수분양자, 채권단 손실을 위해 지원하기로 한 제일 최소한의 약속부터 지키지 않아 당국 입장에서 우려와 경각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태영건설이 전날 발표한 자구계획에 대해 "채권단 입장에서는 태영건설 자구계획이 아니라 오너일가 자구계획"이라며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뼈를 깎는 자구노력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지금 와서 보면 채권단 입장에서는 남의 뼈를 깎는 노력"이라는 표현을 쓰며 질타했다.
금융 당국 수장이 직접 나서 이례적으로 대주주를 압박하는 것은 이번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향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진화의 이정표가 되기 때문이다. 개별 기업 워크아웃을 주관하는 곳은 산은이지만 정책적으로 부동산 PF 부실이 금융권과 실물경제 전반으로 번지는 것을 막는 역할은 금감원에서 담당한다.
고금리 장기화와 부동산시장 침체로 부동산 PF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다. 태영건설 이후 연속해 다른 건설사들이 워크아웃에 돌입할 수 있다는 위기론도 제기된다. 향후 부동산 PF발 다양한 형태의 과제가 즐비한 가운데 첫 타자인 태영건설부터 단추를 잘못 꿰면 자칫 당국이 끌려다닐 수 있다는 위기론이 정부와 당국 일각에서 제기된다.
국책은행 구조조정 전문가는 “소위 ‘팔 비틀기’라는 용어를 쓰는데 워크아웃 개시 전에 대주주 경영책임을 묻는 과정이 가장 중요하고 힘이 많이 드는 과정”이라며 “초기에 이걸 잘 못하면 워크아웃 자체의 성과를 도출하지 못한채 표류하는 경우도 많다”고 말했다.
그는 “공적자금의 활용 면에서 볼 때 워크아웃 전제조건은 대주주 경영책임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따른 의무를 다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현재 태영그룹 측이 완강한 입장을 보이는 데 대해 산은을 넘어 당국 차원에서 더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데, 그만큼 이번 사안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고설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현대차그룹 CEO 성과평가]이규석 현대모비스 사장, ‘전동화·전장·비계열’ 다각화 통했다
- [새판 짜는 항공업계]다크호스 이스타항공, 항공업 판도 바꿀까
- [새판 짜는 항공업계]비상 날개짓 이스타항공, 더딘 경영정상화 속도
- [레버리지&커버리지 분석]진에어, 한진칼 통합 LCC 주도권 ‘이상무’
- 체급 키우는 에어부산, 펀더멘털 약점 극복
- [새판 짜는 항공업계]슬롯 지키기도 버거운 이스타항공 '영업적자' 감수
- 티웨이항공, 장거리 딜레마...3분기 이례적 손실
- [CFO Change]기아, 내부 출신 김승준 상무 CFO 발탁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부회장 부활' 성과보상 특급열차 다시 달린다
- [현대차그룹 인사 풍향계]'혁신·파격·미래' 2018년 대규모 인사 데자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