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전환' 이룬 삼일제약, 다음 승부수 '베트남 CMO' CNS 매출 확대로 실적 호조, 작년 준공 안질환 생산설비 '가동 시점' 주목
한태희 기자공개 2024-01-29 07:46:29
이 기사는 2024년 01월 26일 14:54 THE CFO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역대 최대 매출과 순이익 전환. 삼일제약의 작년 호실적 배경으로 줄곧 공들여 온 중추신경계(CNS) 질환 매출이 지목된다. 3년 전 CNS사업부를 신설한 뒤 비아트리스, 산도스 등과 국내 판매 계약을 체결하며 매출 신장을 이뤘다.이외 본래 강점인 안질환 분야도 매출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미래 캐시카우로 점찍은 베트남 점안제 위탁생산(CMO) 공장까지 가동되면 실적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 매출 기록하며 순이익 21억 달성, 3년만 흑자 전환
삼일제약은 공시를 통해 2023년 연간 누적 잠정실적으로 매출 1963억원, 영업이익 6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9.3%, 영업이익은 56.1% 늘었다. 당기순이익은 21억원으로 3년 만에 흑자전환했다.
매출 확대 요인으로 CNS 품목의 판매 호조가 꼽힌다. 삼일제약은 2021년부터 관련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기존 신경과팀과 정신과 계열 제품 영업을 위한 CNS 영업팀으로 구성한 관련 조직을 신설하며 글로벌 파트너십에도 적극적으로 나섰다.
2021년 말엔 '비아트리스 코리아'와 국내 유통 계약을 체결했다. 우울증 치료제 '졸로푸트', 불안증 치료제 '자낙스', 조현병 치료제 '젤독스' 등을 판매하며 매출이 늘었다. 2019년 39억원, 2020년 57억원, 2021년 67억원에서 2022년 211억원으로 매출이 뛰었다.
지난해부터는 한국산도스로부터 품목을 도입하며 매출이 더 성장했다. 항우울제인 '미트락스', '산도스에스시탈로프람', '산도스파록세틴' 비롯해 조현병 치료제 '산도스올라자핀', 불면증 치료제 '산도스졸피뎀' 등이 하반기부터 실적에 반영됐다. 2023년 3분기 기준 매출은 217억원으로 이미 전년 매출을 제쳤다.
◇점안제 CMO 사업 매출 기대감, GMP 승인 후 생산 시점 주목
기존 강점 분야인 안질환 치료제 파이프라인 확대도 흑자전환에 기여한 것으로 파악된다. 삼일제약은 2021년부터 안구건조증치료제 레스타시스의 국내 판매를 독점하고 있다. 지난해엔 자체 제품인 개량신약 레바케이도 출시해 라인업을 늘렸다.
삼성바이오에피스와 협력을 통해 바이오시밀러의 국내 판매도 늘리고 있다. 지난해부터 황반변성 치료제 루센티스 바이오시밀러 '아멜리부'의 위탁 판매를 시작했다. 지난 9일 특허가 만료된 아일리아의 바이오시밀러 국내 판매 협력사로도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초점은 베트남 점안제 사업에 쏠린다. 허승범 삼일제약 회장은 글로벌 생산기지로 베트남을 낙점하며 CMO 사업을 추진해왔다. 2022년엔 현지 공장 준공을 마쳤다. 그러나 아직 GMP(우수 의약품 제조·관리 기준) 허가를 받지 못해 실질수익이 발생하지 않고 있다.
창사 후 최대 매출을 기록했지만 아직 더 가야할 길이 있다고 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베트남 공장의 현지 생산능력은 최대 연 6000억 수준으로 추산된다. CMO 계약은 통상 장기계약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공장 가동이 본격화되면 캐시카우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분석된다.
삼일제약 관계자는 "한쪽으로만 집중되는 건 조심스럽다"면서도 "비아트리스와 2021년, 산도스와 2023년 계약하며 CNS 매출이 두드러진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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