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 Briefing]HD현대인프라코어, 불황 속 더욱 빛난 '재무 체력'부채비율 130%로, 가장 낮은 수준…"내년 이후 완만한 실적 회복 전망"
이호준 기자공개 2024-10-29 08:22:35
이 기사는 2024년 10월 28일 17시31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HD현대인프라코어의 부채비율이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HD현대그룹에 편입된 이후 '차입 축소'를 제1 목표로 삼아 노력해 온 경영진의 결단이 성과를 낸 셈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찾아온 건설경기 불황 속에서도 탄탄한 재무구조를 앞세워 헤쳐나갈 것으로 보인다.HD현대인프라코어는 28일 콘퍼런스콜을 통해 2024년 3분기 말 연결기준 부채비율이 130%로 잠정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156%) 대비 26%포인트 하락한 수치다. 차입금비율은 65% 수준으로 계산됐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HD현대건설기계와 함께 HD현대그룹 건설기계부문의 양대 사업회사 중 하나다. 굴착기와 로더 등의 건설기계를 생산하고 각종 산업용·방산용 엔진 부문도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21년 두산그룹을 떠나 HD현대그룹의 일원이 됐다.
HD현대그룹에 편입되자마자 경영진은 회사의 우선 과제로 ‘차입 축소’를 내세웠다. 편입 이후 "만기 도래 시점에 맞춰 차입금을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계획"이라고 주요 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언급해 올 만큼 재무구조 개선에 꾸준히 힘써왔다.
이후 북미와 신흥국 시장을 중심으로 건설 중장비 수요도 증가했다. 글로벌 건설경기 호조로 확보한 현금을 바탕으로 차입 축소에 빠르게 대응해 왔고 그 결과, 2021년 200%를 넘던 부채비율은 현재 회사 역사상 가장 낮은 수준까지 내려간 상황이다.
순차입금비율도 2024년 3분기 말 연결 기준으로 51%, 순차입금은 약 9460억원 정도다. 약 2년 전에는 순차입금이 1조2200억원에 달했으나 이후 차입 감소와 현금 증가가 동시에 나타나며 숫자가 개선됐다.
HD현대인프라코어 관계자는 "미래 성장을 위한 투자계획과 주주가치 제고 수준을 감안해 꾸준한 재무구조 개선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고려하면 HD현대인프라코어는 찾아온 건설경기 침체에도 견조한 재무구조로 버틸 힘을 갖춘 것으로 보인다. 잠정 집계된 회사의 2024년 3분기 영업이익은 207억원이다. 지난해 동기 대비 76.9% 감소했다. 매출은 9098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5.5% 줄었고, 순손실은 254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글로벌 긴축과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건설기계와 엔진 수요가 둔화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특히 사업별로 보면 건설기계 부문은 재고 축소를 위한 프로모션 확대가 손익에 영향을 미치며 영업손실 120억원을 기록했다. 엔진 부문 또한 글로벌 긴축 경제로 인한 사업 조정 탓에 영업이익이 17% 줄었다.
올해 HD현대인프라코어는 주가 안정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 56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매입해 전량 소각했다. 이익 창출 능력이 다소 약화됐음에도 안정된 재무구조 덕분에 이러한 주주 환원이 가능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늦어도 내년부턴 현금 창출 능력도 다시 개선될 전망이다. 그동안 부진했던 중국 시장 매출이 2분기와 3분기 연속으로 회복세를 보였다. 또 이 회사는 다목적 사용이 가능한 E-파워팩을 개발해 상용화 단계에 도달했다. 내년부터 소형 건설기계와 지게차 배터리팩의 양산이 개시될 예정이다.
HD현대인프라코어 관계자는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은 조정기를 거치다가 올해와 내년을 저점으로 완만한 회복세로 전환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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