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09년 03월 29일 15:08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은행들이 FRN(변동금리부채권) 발행을 재개하고 있다. 특히 3월들어 1년짜리 단기 FRN은행채 발행이 급증했다. 금융위기가 본격화된 지난해 4분기 이후 은행채 FRN 발행은 전무했었다.
은행들이 FRN 발행에 나서는 것은 조달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다. 단기자금이 풍부한 MMF(머니마켓펀드)가 든든한 수요처로 있다는 것도 FRN 은행채 발행 증가의 이유로 꼽힌다. MMF 등의 단기자금 운용 수요가 계속되고 있어, 당분간 은행채 FRN발행은 이어질 전망이다.
◇지난주 FRN 은행채 5700억원 발행
지난해 10월 이후 FRN은행채 발행은 전무했다. 지난해 12월 수산금융채 500억원이 발행된것이 전부였다. 하지만 이번주 들어 발행이 급증했다.
KIS채권평가에 따르면 3월들어 FRN은행채는 6400억원 발행됐다. 이중 지난주에만 기업은행, 농협, 수출입은행, 수협 등이 5700억원을 발행했다. 주로 1년~2년만기 물량이다.
기업은행은 지난주 FRN은행채를 3000억원 발행했다. 23일 2.81%(CD+38bp)의 금리로 1000억원을 발행한 데 이어, 26일과 27일 각각 2.81%(CD+38bp), 2.78%(CD+35bp)의 금리로 1000억원씩 발행했다. 모두 1년물이다.
일반 은행채가 아닌 FRN형태의 발행은 발행자 입장에선 조달비용을 크게 낮추는 효과가 있다.
FRN 발행의 경우 기업은행은 투자자에게 CD91일물 금리에 35bp를 얹어 이자를 지급하게 된다. 27일 기준 CD금리는 2.43%. 결국 2.78%를 지급하는 셈이다.
스왑을 통해 헤지할 경우 기업은행은 스왑뱅크로부터 CD금리를 받고 IRS(이자율스왑) 금리를 지급하게 된다. 27일 기준 IRS 1년물은 2.785%. 결국 기업은행은 3.035%에 은행채 1년물을 조달한 셈이다. 기업은행이 일반 은행채를 발행했더라면 3.22%의 금리를 투자자에게 지급해야 했다. 일반 은행채에 비해 18bp정도 조달비용을 줄인 것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FRN의 경우 금리 자체가 워낙 이익"이라며 "조달비용을 줄일수 있느데다 1년물이라 부담도 없어 당분간 계속 발행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MMF가 주 수요처...CD보다 금리 높고 1년물이라 부담없어
지난주 발행된 단기 FRN 은행채는 주로 MMF와 은행에서 담아갔다.
특히 단기자금을 운용할 곳을 찾던 MMF와 저렴하게 자금을 조달하려는 발행자들의 수요가 맞아 떨어졌다는 평가다. CD금리가 큰폭으로 떨어진 상황에서 금리이익을 고려한 FRN은행채 투자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6일 발행물 2700억원 중 절반가량을 넘는 물량을 자산운용사에서 소화했다. FRN은행채 1년물은 3개월마다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MMF 듀레이션 제약수준을 통과할 수 있다. MMF입장에선 2%중반대인 CD보다 FRN은행채 투자에서 더 큰 금리이익을 누릴 수 있다.
1년물이라는 점도 투자자의 부담을 덜어준다. 그동안 FRN의 최대 단점이 환금성이었지만 1년정도는 큰 무리없는 수준이라는 것이 MMF 운용관계자들의 반응이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3개월짜리 CD를 계속 롤오버하느니 단기 FRN 은행채에 투자하겠다는 의견이 많다"며 "정부에서 FRN 듀레이션을 이자지급주기와 동일하게 인정해 준 것도 MMF가 FRN에 관심갖게 하는 기폭제가 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수요처인 은행들도 금리 메리트를 보고 FRN 은행채에 투자하고 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한국은행에 1%로 맡기느니 FRN 1년물에 투자하려는 움직임이 있다"며 "CD발행이 거의 없고 앞으로도 크게 늘 것 같지 않은 상황에서 FRN은행채가 새로운 단기자금 투자처로 등장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