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터미널 매각 제외로 가닥 "산업은행 법상 일괄 매각 강제권한 없다" 형식논리 밀린 듯
이 기사는 2011년 05월 09일 15: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한통운 매각 입찰의 최대 걸림돌이 돼 왔던 금호터미널 분리·제외 문제가 결국 분리, 매각 대상에서 제외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관측된다.
9일 복수의 대한통운 딜 주변 관계자들에 따르면 당초 지난 주 말까지 결론을 내기로 했던 금호터미널 분리 문제가 주말을 넘기면서 장기 표류할 조짐을 보였으나, 9일 재개된 협상에서 분리하는 쪽으로 결론을 도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결과는 오는 11일 대한통운 이사들이 포함된 금호터미널 매각 관계자들이 모두 모여 형식상의 합의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촉박한 대한통운 매각 일정을 감안할 때 실제 금호터미널 매각 계약 관련 안건 역시 이른 시일 내에 대한통운 정식 이사회를 통해 통과될 것으로 관측된다.
금호아시아나가 금호터미널을 되찾는 방식으로 한 때 인적 분할 형태가 검토되기도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인적 분할 특성상 기존 법인의 주주 구성이 그대로 분할 법인에 남는 문제점이 있어 금호아시아나가 대한통운으로부터 금호터미널 지분 전부를 장부가인 2190억원에 되사는 형태를 취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결정은 협의 당사자간 합의 도출의 성격이라기 보다는 금호터미널 분리를 주장해 온 금호아시아나 측에 맞서 오던 산업은행이 형식 논리에 밀리면서 한발 물러선 데 따른 결과로 해석된다.
협상 과정에서 금호아시아나는 산업은행이 금호터미널 일괄 매각을 법상 강제할 권한이 없다는 논리를 강변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대한통운 지분 구조상으로는 산업은행(대한통운 직접 주주는 대우건설)이 금호아시아나에 이어 2대 주주 지위에 머물러 있다. 금호터미널 분리 여부에 대한 직접 의사 결정 주체인 대한통운 이사회 역시 금호아시아나가 여전히 장악하고 있다.
롯데와 우정사업본부 등 금호터미널을 이번 매각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을 반대하는 대한통운 투자자들이 더 있긴 하지만, 표 대결에서 금호아시아나를 이길 가능성은 현재로선 희박한 상황이다.
2008년 금호아시아나의 대한통운 인수 당시 전략적 투자자로 참여했던 롯데, 고려강선, 대상, 코오롱, 효성 중 롯데를 제외한 나머지 네 곳은 금호아시아나와 혈연이나 거래 관계로 얽혀 있어 노골적으로 반기를 들 수도 없는 상황이다.
실제 역학 구도상으로는 산업은행이 일괄 매각을 결정하면 금호아시아나가 따를 수 밖에 없게 돼 있다. 산업은행이 대주주인 대우건설이 아시아나항공과 동일한 지분을 보유한 대한통운 대주주인데다, 아시아나항공의 주채권 은행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산업은행은 특히 지난해 대우건설 재무적 투자자(FI)들의 풋옵션 행사로 부도가 불가피했던 금호아시아나 그룹에 대해 대우건설 지분 인수와 계열사들에 대한 채권 유예, 대규모 신규 자금 투입 등 다각적인 지원을 펼쳐 그룹을 살려낸 장본인이기도 하다.
하지만 법상으로는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법적 부도 상태에 이른 적이 없다. 주채권 은행으로서 산업은행이 금호아시아나의 생사 여탈권을 쥐고 있던 것은 사실이지만, 정상 기업의 대주주와 이사회의 의사 결정을 강제할 법상 권한은 없는 셈이다.
대한통운 딜 주변 관계자는 "산업은행 측으로는 금호터미널을 떼낸 채 대한통운을 매각할 경우 약 3000억~4000억원의 매각가격 하락과, 이로 인해 주당 20만원을 넘는 장부 가격의 대한통운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대우건설이 대규모 매각 손실을 떠안을 수 밖에 없게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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