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테우스운용, 쿠팡 물류센터 PF 펀드 내놨다 700억 규모, 연기금 출자…5만평 이상 초대형 규모
박상현 기자공개 2025-03-26 07:54:58
이 기사는 2025년 03월 21일 09시59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메테우스자산운용이 쿠팡 물류센터 펀드를 출시했다. 펀드 자금은 쿠팡이 임차인으로 합류하는 물류센터를 짓기 위한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로 활용된다. 메테우스운용은 물류센터에 대한 투심이 약화된 가운데 쿠팡이 참여한다는 점을 눈여겨 본 모양새다.2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테우스운용은 지난달 하순 ‘메테우스투자금융일반사모부동산투자신탁제17호’를 설정했다. 운용 규모는 700억원이고 목표 수익률은 9.8%다. 수익자는 국내 연기금으로 알려진다. 만기는 2028년 8월까지다. 물류센터 공사가 2028년 4월을 마무리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4개월 정도의 여유 기간을 둔 셈이다.
메테우스운용은 이번 PF에서 중순위 투자자로 참여한다. 전체 PF 대출 규모는 5750억원이다. 선순위에는 교보생명과 DB화재가 들어왔다. 파인트리자산운용은 블라인드 펀드를 조성, 후순위 투자자로 함께했다.
물류센터는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금남리 600-19번지 일대에 조성될 예정이다. 연 면적은 18만9352㎡(5만7279평), 지하 3층에서 지상 4층 규모다. CJ대한통운 건설부문이 시공사를, 금강디앤에스가 시행사를 맡았다.
이번 사업은 근래 보기 어려운 초대형 물류센터 개발사업으로 꼽힌다. 물류센터는 연 면적에 따라 △소형(1만명 미만) △중형(1만~3만평 미만) △대형(3만~5만평) △초대형(5만평 이상)으로 구분된다.
최근 물류센터는 개발업계에서 레드오션으로 꼽히고 있다. 공급 과잉으로 임차인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상업용부동산전문기업 알스퀘어가 지난달 12일 발표한 '2024 하반기 수도권 물류센터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수도권 물류센터 평균 공실률은 16.0%다. 이는 직전년(10.3%) 대비 5.7%포인트(p) 상승한 수치다.
다만 이번 건의 경우 업계 1위 쿠팡이 임차인으로 참여하면서 투자자들의 호응을 이끌어낸 모습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업계 1위 쿠팡이 임차인으로 들어오는 만큼 많은 기관 투자자의 관심을 끌었다"며 "상대적으로 공급이 덕한 경기 동부지역 물류센터라는 점도 자금조달 성공요인 중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메테우스운용은 지난해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실적 부진을 완전히 극복한 모습이다. 지난해 영업수익과 영업이익은 각각 162억원, 61억원을 기록했다. 부산 센텀사이언스파크(1100억원)와 대치동YD318빌딩(1050억원)을 매각하고 구조조정을 통해 판매관리비용을 20억원 이상 감축한 게 실적 개선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관련기사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인베스트
-
- 라이프 강대권, '인게이지먼트 4호' 발빠른 목표 달성
- 대신증권, 압구정에 프라이빗라운지 연다…고급화 전략 속도
- 유안타증권, 해외상품 전문가 '100명' 육성한다
- NH증권, 지점장도 고객자산 보유…PB 수명 연장
- [택스센터를 움직이는 사람들]"'스타급 세무 전문가' 라인업 구축…경험 기반 컨설팅"
- 브이아이운용 세운지구 투자…포스코이앤씨·NH증권 맞손
- 미래에셋운용, '고위험 ETF' 수수료 인하 검토 배경은
- ETF 최저보수 전쟁, 한투운용이 참전 않는 까닭
- '기관 러브콜' 에이치알운용, 글로벌퀀트 2호 내놨다
- 글로벌 최초 패시브형 상품…'노후' 솔루션 대안되나
박상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대신증권, 압구정에 프라이빗라운지 연다…고급화 전략 속도
- ETF 최저보수 전쟁, 한투운용이 참전 않는 까닭
- 메테우스운용, 쿠팡 물류센터 PF 펀드 내놨다
- 퇴직연금 RA 일임 지연…당국 가이드라인 부재
- 이오플로우 소송 패소, 타이거운용 투자금 회수 속도
- 구도운용, '글로벌100' 목표달성형 펀드 내놨다
- [thebell note]위탁운용사의 하염없는 기다림
- GVA운용, 글로벌 마케팅 강화…싱가포르 펀딩 첫 과제
- [Market Watch]운용업계 '포스트 IPO' 전략 부상…새내기 상장사 선별
- [회생절차 밟는 홈플러스]카드대금채권 ABSTB, '10조 시장' 흔들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