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운명, '6자 회동'서 정했다 "자율협약 대신 자체 구조조정 결정…긴급 유동성 지원 검토"
안경주 기자공개 2015-07-20 11:01:19
이 기사는 2015년 07월 17일 14시32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규모 손실로 위기에 빠진 '대우조선해양 구하기'에 직접 나섰던 것으로 확인됐다. 임 위원장 주재로 진웅섭 금감원장, 홍기택 산업은행 회장, 이덕훈 수출입은행장 등이 참석한 '6자 회동'을 연 것이다.이 자리에서 대외 타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자율협약 대신 자체 구조조정을 진행하기로 의견이 조율됐다. 사실상 6자 회동을 통해 대우조선 운명이 정해진 것이다. 추후 유동성에 문제가 생길 때 산업은행이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 임종룡 위원장, '대우조선 구하기' 나서
정부의 한 관계자는 17일 "대우조선 대규모 손실이 불거진 지난 15일 임 위원장 주재로 대우조선과 연관 있는 모든 기관의 책임자(급)이 예금보험공사에 모여 구조조정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임종룡 위원장, 진웅섭 원장, 홍기택 회장, 이덕훈 행장,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주형환 기획재정부 1차관 등이 참석했고, 실무자들이 배석했다. 회의는 오후 6시부터 1시간 남짓 진행됐다.
'6자 회동'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을 사실상 확정했다. 임 위원장은 불확실성으로 인한 시장의 충격이 큰 만큼 산업은행이 주도적으로 나서 현 상황을 안정화 시켜줄 것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관련 대책 마련에 만전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과정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향이 자율협약 추진에서 자체 방안 마련으로 선회한 것으로 파악된다. 당초 이날 회의 전까지 금융당국과 산업은행,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에 대해 워크아웃을 포함, 폭넓은 구조조정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하지만 유동성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자 워크아웃과 자율협약은 진행하지 않는다고 못박은 것이다.
또 수출입은행이 최근 성동조선해양 자금 지원에 따른 부담으로 대우조선 추가 지원을 전제로 한 자율협약에 난색을 표했다는 점도 고려됐다. 특히 수출입은행 소관부처인 기획재정부에서 자체 구조조정을 강하게 요구했다는 후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채권은행이 공동으로 부담하는 자율협약이 유력했으나 15일 회의 이후 산업은행의 입장이 바뀌었다"며 "임 위원장이 직접 나서 산업은행이 단독으로 책임을 지는 방향으로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 성동조선해양, STX조선해양 등을 포함한 조선사 구조조정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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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원방식, 유상증자 '유력'…금융당국, 한달 전 보고받아
대우조선 구조조정은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주도하고, 최대 채권자인 수출입은행이 공조하는 모양새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채권은행들의 참여 가능성도 열려 있지만, 익스포저 한도 등의 이유로 추가 자금지원에 난색을 보이고 있어서다. 따라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을 제외한 다른 채권은행들은 대우조선 채권에 대한 만기연장과 금리감면 등에 협조하는 수준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대우조선 실사 결과가 나와야 하지만 현재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안이 가장 유력하다. 금융당국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은) 현재 유동성에 문제가 없지만 추후 불안감 때문에 유동성에 문제가 생길 경우 긴급 유동성 지원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대우조선의 누적 손실 규모가 2조~3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경우 산업은행은 최소 1조 원 이상의 유상증자를 통한 출자가 필요하다.
한편 금융당국이 한달 전에 이미 대우조선 부실과 관련한 보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또 다른 파장이 예고된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지난달 산업은행으로부터 대우조선 손실과 관련한 보고와 리포트를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보고를 받고도) 사전에 대책이 나오지 않았다는 점은 이번 사안을 안일하게 대처했다는 반증"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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