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플랫폼 '바로고', 100억 자금유치 스타트 자체 배달 인프라 확보…스타트업 투자 VC '주목'
양정우 기자공개 2016-04-20 08:24:20
이 기사는 2016년 04월 18일 13:3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O2O(Online to Offline)' 물류 플랫폼을 운영하는 바로고가 투자자 유치에 나섰다.
|
그동안 바로고는 외부 자금조달을 최대한 지양하는 경영 기조를 유지해왔다. O2O 기반 배달 서비스 시장에서 자리를 잡기도 전에 '차별화 전략'이 노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현재 '배달의 민족', '요기요', '배달통' 등 국내 배달 애플리케이션은 춘추 전국시대 양상을 보이고 있다. 바로고는 이 경쟁에서 자체 배달 인프라를 승부수로 띄우고 있다. 다른 배달 앱은 이미 배달이 가능한 음식점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주문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바로고는 별도로 배달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배달 대행 서비스에 가깝다. 사용자와 모든 음식점을 매칭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셈이다.
바로고는 이번 자금 확충을 통해 신규 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이륜차(오토바이) 렌탈 및 리스 사업을 론칭해 회사를 뒷받침할 신성장동력으로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바로고의 배달 인프라는 기존 이륜차 배송 대행사를 기반으로 한다. 주로 '퀵서비스'라는 이름으로 인식돼온 대행사를 바로고라는 단일 브랜드도 묶어냈다. 현재까지 바로고가 확보한 협력사는 전국 150여 곳, 이륜차 기사는 8300여 명에 육박한다. 때문에 협력업체와 강력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이륜차 렌탈 사업을 신규 비즈니스로 점찍은 것이다.
최근 바로고는 'B2B(Business to Business)' 사업에 초점을 맞추며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배달 대행 서비스의 고객사를 기존 사업자(음식점) 중심에서 대기업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미 베스킨라빈스와 파리바게트, 파파이스, 나뚜르, 던킨도너츠, KFC 등과 제휴를 맺고 배달 서비스를 담당하기로 했다.
취급 품목도 단순히 음식료를 배달했던 수준에서 벗어나고 있다. 현재 KT와 홈플러스, 크리스찬 디올 등 비식음료 기업과도 배달 대행을 위해 손을 잡고 있다. 앞으로 버거킹, 미스터피자, 커피빈, 스무디킹 등 다른 유명 프랜차이즈업체와도 제휴 논의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바로고는 새로운 콘셉트로 물류 O2O 시장에 뛰어들어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회사"라며 "스타트업(start-up) 투자에 관심이 많은 벤처캐피탈 몇몇이 바로고를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자본시장 미디어 'thebell',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best clicks
최신뉴스 in 전체기사
-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윤승규 기아 부사장 "IRA 폐지, 아직 장담 어렵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셀카와 주먹인사로 화답, 현대차 첫 외국인 CEO 무뇨스
- [북미 질주하는 현대차]무뇨스 현대차 사장 "미국 투자, 정책 변화 상관없이 지속"
- 수은 공급망 펀드 출자사업 'IMM·한투·코스톤·파라투스' 선정
- 마크 로완 아폴로 회장 "제조업 르네상스 도래, 사모 크레딧 성장 지속"
- [IR Briefing]벡트, 2030년 5000억 매출 목표
- [i-point]'기술 드라이브' 신성이엔지, 올해 특허 취득 11건
- "최고가 거래 싹쓸이, 트로피에셋 자문 역량 '압도적'"
- KCGI대체운용, 투자운용4본부 신설…사세 확장
- 이지스운용, 상장리츠 투자 '그린ON1호' 조성
양정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
- 삼성SDS 급반등 두각…피어그룹 부담 완화
- MNC솔루션 고속성장, 'K-방산' 피어그룹 압도
- [IPO 모니터]'자진 철회' 에이스엔지니어링, 상장 행선지 바꾸나
- [IB 풍향계]위기설 '해프닝' 롯데, 조달 전선 영향은
- [IB 풍향계]발해인프라 IPO 속행...KB증권 해외 세일즈 파워 '입증'
- [IPO 모니터]'위성 스타트업' 텔레픽스, '미래에셋'으로 주관사 교체
- [토스 IPO]'미국행' 본격 시동, 외국계 주관사 선정 착수
- [영풍-고려아연 경영권 분쟁]한국증권, 지분매각 잭팟…증권사 잔치 속 진짜 승자
- 미래에셋 전문경영인 1.0 시대, 조직개편 키워드 '성과 중심'
- [IB 풍향계]미래에셋 달라진 접근법…뎁은 'no' 에쿼티는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