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스톤운용 보유 성운탱크터미널 후순위채, 팔릴까 원리금 회수는 어려울 듯, 결국 할인율이 관건
송민선 기자공개 2016-08-26 09:14:06
이 기사는 2016년 08월 23일 11:06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성운탱크터미널 경영권 매각 작업이 지지부진한 가운데, 이와 별개로 후순위 채권자인 캡스톤자산운용이 후순위채권 매각에 나서 성사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시장에서는 후순위채 매각의 성사포인트가 캡스톤자산운용이 어느 정도의 할인율을 기대하는지에 달린 것으로 보고 있다.23일 IB업계에 따르면 매각주관사인 삼일PwC는 최근 성운탱크터미널 경영권 매각을 논의할 우선협상대상자 2곳을 선정했지만, 이들이 제대로 된 자금증빙을 마치지 못해 매각작업을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다.
성운탱크터미널 경영진 측은 다시 매각을 진행할 지, 아니면 개별적으로 다른 원매자들과 협상을 벌일지 아직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업체들은 인수의사를 철회하지 않고, 인수자금 모집을 위해 금융기관을 찾아다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성운탱크터미널 후순위채권자인 캡스톤자산운용이 500억 원 규모 후순위채권 매각에 나섰다. KB국민은행은 캡스톤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캡스톤사모부동산투자신탁 5호'의 신탁업자로서 성운탱크터미널 대출채권과 이에 대한 담보권(신탁계약에 기한 제2순위우선수익권, 주식양도담보권, 예금채권근질권, 보험채권근질권)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엔 성운탱크터미널의 부채가 과도해 당장 이익을 내지 못하자, 캡스톤자산운용은 해당 채권을 매각키로 했다. 매각 대상은 500억 원의 후순위채권으로, 이미 발생한 이자 부분은 대상 자산에서 제외됐다.
후순위채권 매각의 성사 포인트는 △성운탱크터미널 경영권 매각가로 얼마나 높은 가격을 평가받을 수 있을 지와 △캡스톤자산운용이 원리금에 얼마만큼의 할인율을 적용할 것인지가 될 전망이다.
성운탱크터미널의 자산 1157억 원 가운데, 부채는 1239억 원이다. 이 중 금융권 차입금은 약 950억 원 가량이며 선순위차입금이 경남은행과 한국증권금융이 보유한 450억 원, 후순위차입금이 캡스톤자산운용이 국민은행을 통해 보유한 500억 원이다.
만약 성운탱크터미널 경영권이 1000억 원 수준으로 팔리면 차입기관 모두 원금을 회수할 수 있지만, 현 상황을 고려했을 때 해당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단순한 가정으로 매각가가 450억 원에 형성되면 후순위채권자인 캡스톤자산운용이 가져갈 수 있는 원리금은 없어진다.
따라서 캡스톤자산운용의 후순위채 매각 목적이 원리금 상환에 있는지 아니면 손실을 감수하고라도 조속한 회수에 있는지에 따라 이번 매각의 양상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목적이 전자라면 기대할 수 있는 할인율이 높지 않을 것이고, 따라서 후순위채 인수자 찾기도 쉽지 않을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경영권 매각이 사실상 불발된 상태에서 캡스톤자산운용이 원리금을 모두 회수하려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결국 관건은 캡스톤자산운용이 얼마만큼의 할인율을 적용할 것인가에 달렸다"고 말했다.
지난 2011년 설립한 성운탱크터미널은 탱크터미널 운영, 위험물품 및 보통창고 보관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울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보유 부지 면적은 약 1만 4095평에 달한다. 당시 설비 마련을 위한 대규모 차입으로 이자비용 부담에 시달렸다.
지난해 석유저장시설을 준공해 설립 이래 처음으로 약 43억 8000만 원의 매출액을 냈다. 하지만 경남은행 등 채권자들은 회사가 더 이상 경영을 유지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지난 6월 경영권 매각을 개시했다. 채권자들은 출자전환은 하지 않았지만, 실질적인 회사경영을 관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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