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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매출 7000억원 돌파 근거는 ④ 5개년 사업계획, 렌탈사업이 성장 주도할듯

한형주 기자공개 2016-09-07 09:14:37

이 기사는 2016년 09월 01일 15시50분 thebell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동양매직은 지난 해인 2015년 3900억 원을 기록한 매출액이 올해 4500억 원, 내년엔 5200억 원, 오는 2020년엔 7000억 원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주주 'NH-글랜우드 PEF' 컨소시엄이 제시한 5개 년 추정 사업계획을 보면, 동양매직의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지난해 688억 원, 올해 865억 원에 이어 내년엔 1000억 원을 돌파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2020년엔 약 2000억 원에 육박할 것이란 관측. 해당 EBITDA는 손익계산서상 비영업손익에 포함돼 있으나 △영업 관련 수익인 렌탈계약 해지 위약금 수익 △일회성 비용 △일시비용 처리된 렌탈 판매수수료 조정 등을 고려한 수치다.

이 같은 성장성과 수익성 향상은 렌탈계정 증가에 따른 매출 규모 확대, 렌탈 유통채널 및 계정건전성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등에 기인한다는 게 컨소시엄 측 논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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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동양매직

먼저 렌탈사업부 매출에 대해 동양매직은 지난해 1293억 원에서 2020년 3778억 원으로 매년 24%의 높은 성장률을 달성할 것으로 추정했다. 동양매직 특유의 MC(Magic Care, 방문판매사) 조직을 앞세운 관리방문판매 채널을 통해 모집되는 계정이 향후에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렌탈 누적계정 수는 지난해 65만 계정에서 2020년 약 132만 계정으로 매년 15%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같은 기간 신규계정은 연평균 약 34만 계정 모집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이 밖에 렌탈계정의 건전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중도해약률은 향후 누적계정 증가 등을 고려해도 추정 기간(올해~2020년) 0.8%를 넘기진 않을 것으로 봤다. 동양매직은 올 들어 1분기까지 월평균 해약률을 0.68% 수준으로 낮췄다.

동양매직은 가전사업부에 대해 △1인 가구 증가 추세 △요리에 대한 관심도 상승 △빌트인 채널 확장 등에 힘입어 향후 5년 간 연평균 약 4%의 비교적 완만한 증가율을 시현할 것으로 전망했다.

제품 유통채널 중 판매량과 매출 비중이 가장 큰 국내 리테일 부문에서 가스레인지와 가스오븐은 갈수록 성장이 정체될 것으로 예측했다. 그러나 전기레인지의 판매·매출 성장세는 앞으로도 이어져 연평균 약 9%의 증가율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다른 채널인 빌트인의 경우 국내 빌트인 가전 시장 규모가 지난해 4500억 원에서 2018년 약 1조 원으로 매년 30% 이상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로 말미암아 오는 2020년까지 빌트인 채널 상품의 판매량은 연 11%씩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다.

NH-글랜우드 PEF는 해외 매출에 있어선 전망을 내는 데 상대적으로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동양매직은 가스레인지와 식기세척기, 정수기 등을 중동, 북아프리카 지역에 판매하고 있는데, 최근 삼성전자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 중단 및 수익성 낮은 거래처 축소 등 영향으로 매출이 크게 줄었다. 2013년 400억 원에서 이듬해 250억 원, 지난해엔 85억 원 수준으로 감소세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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