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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카드, 시장점유율 '껑충'…오토캐시백 효과 [여전사경영분석]개인신판 M/S 14.9%, 자동차 일시불 실적 덕…비용증가로 수익성 저하

원충희 기자공개 2017-06-01 09:23:00

이 기사는 2017년 05월 30일 14:2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수년째 14% 초반대에 머물러 있던 현대카드의 개인신용판매(신용카드 결제실적) 시장점유율이 상승기류를 탔다. 작년 말에서 올 초까지 실시한 오토캐시백 이벤트 효과로 신용카드를 이용한 자동차 구매실적이 증가한 덕분이다.

30일 현대카드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말 개인신용판매(할부+일시불) 점유율은 14.9%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14.2~14.3%로 정체돼 있던 개인신용판매 점유율이 대폭 상승했다.

현대카드 신판

신용카드 결제실적을 뜻하는 신용판매는 체크카드보다 수익성이 좋아 카드사들이 주력하고 있는 자산이다. 특히 개인신용판매는 계열사 물량이 대부분인 법인카드 실적과 달리 해당 카드사의 영업력을 상징하는 지표로 통한다.

현대카드 측은 작년 11월부터 올 3월까지 진행한 오토캐시백 이벤트가 1분기 신용판매 점유율 상승에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오토캐시백은 현대카드로 현대·기아자동차를 구매한 고객들에게 결제액의 최대 2.5%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프로모션이다. 현대카드 M3의 경우 만약 2000만 원을 결제한다면 선지급 포인트 서비스 이용시 50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

결제건당 액수가 큰 자동차 구매를 장려하면서 신용카드 일시불 사용실적도 늘어났다. 3월 말 현대카드의 신용판매 자산 가운데 일시불은 5조 110억 원으로 전년 동기(4조 5250억 원)대비 10.8%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할부자산 또한 2조 8240억 원에서 3조 40억 원으로 늘었다.

반면 카드론(장기카드대출)과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등 대출자산은 각각 0.1%, 1.1% 감소했다. 이로 인해 현대카드 자산포트폴리오에서 신용판매 비중은 작년 1분기 말 64.3%에서 올 1분기 말 66.4%로 확대됐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오토캐시백 등 자동차 관련 프로모션 덕분에 신용판매 취급액과 자산이 증가하면서 점유율도 확대됐다"며 "신용판매 할부에서도 무이자보다 유이자 비중이 점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대카드 자산

다만 이 같은 프로모션 때문에 영업비용 역시 늘면서 수익성은 소폭 저하됐다. 현대카드 오토캐시백의 지급율은 최대 2.5%로 주요 카드사들(1.5~2.0%) 대비 높은 수준이다. 예컨대 타 카드사의 카드로 차량(2000만 원 기준)을 구입할 경우 돌려받는 금액이 약 30만~40만 원이라면 현대카드는 그보다 10만~20만 원 정도 높다. 프로모션 비용지출이 많다는 뜻이다.

1분기 말 현대카드의 영업수익(매출액)은 700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685억 원)에 비해 4.8% 성장했다. 그러나 영업비용이 5979억 원에서 6314억 원으로 5.6% 늘어나 영업수익 증가율을 웃돌고 있다. 대손비용과 이자비용은 각각 12.1%, 4.1% 절감했지만 상품서비스비용 및 판촉비 등이 대폭 늘어나 전체 영업비용 증가를 주도했다.

이로 인해 3월 말 현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0.9% 감소한 726억 원, 당기순이익은 0.7% 줄어든 532억 원을 기록했다. 총자산순이익률(ROA) 또한 1.8%로 2%의 벽을 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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