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시장점유율 '껑충'…오토캐시백 효과 [여전사경영분석]개인신판 M/S 14.9%, 자동차 일시불 실적 덕…비용증가로 수익성 저하
원충희 기자공개 2017-06-01 09:23:00
이 기사는 2017년 05월 30일 14:21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수년째 14% 초반대에 머물러 있던 현대카드의 개인신용판매(신용카드 결제실적) 시장점유율이 상승기류를 탔다. 작년 말에서 올 초까지 실시한 오토캐시백 이벤트 효과로 신용카드를 이용한 자동차 구매실적이 증가한 덕분이다.30일 현대카드에 따르면 지난 1분기 말 개인신용판매(할부+일시불) 점유율은 14.9%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14.2~14.3%로 정체돼 있던 개인신용판매 점유율이 대폭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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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 결제실적을 뜻하는 신용판매는 체크카드보다 수익성이 좋아 카드사들이 주력하고 있는 자산이다. 특히 개인신용판매는 계열사 물량이 대부분인 법인카드 실적과 달리 해당 카드사의 영업력을 상징하는 지표로 통한다.
현대카드 측은 작년 11월부터 올 3월까지 진행한 오토캐시백 이벤트가 1분기 신용판매 점유율 상승에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오토캐시백은 현대카드로 현대·기아자동차를 구매한 고객들에게 결제액의 최대 2.5%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프로모션이다. 현대카드 M3의 경우 만약 2000만 원을 결제한다면 선지급 포인트 서비스 이용시 50만 원까지 돌려받을 수 있다.
결제건당 액수가 큰 자동차 구매를 장려하면서 신용카드 일시불 사용실적도 늘어났다. 3월 말 현대카드의 신용판매 자산 가운데 일시불은 5조 110억 원으로 전년 동기(4조 5250억 원)대비 10.8% 증가했다. 같은 기간 할부자산 또한 2조 8240억 원에서 3조 40억 원으로 늘었다.
반면 카드론(장기카드대출)과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등 대출자산은 각각 0.1%, 1.1% 감소했다. 이로 인해 현대카드 자산포트폴리오에서 신용판매 비중은 작년 1분기 말 64.3%에서 올 1분기 말 66.4%로 확대됐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오토캐시백 등 자동차 관련 프로모션 덕분에 신용판매 취급액과 자산이 증가하면서 점유율도 확대됐다"며 "신용판매 할부에서도 무이자보다 유이자 비중이 점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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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이 같은 프로모션 때문에 영업비용 역시 늘면서 수익성은 소폭 저하됐다. 현대카드 오토캐시백의 지급율은 최대 2.5%로 주요 카드사들(1.5~2.0%) 대비 높은 수준이다. 예컨대 타 카드사의 카드로 차량(2000만 원 기준)을 구입할 경우 돌려받는 금액이 약 30만~40만 원이라면 현대카드는 그보다 10만~20만 원 정도 높다. 프로모션 비용지출이 많다는 뜻이다.
1분기 말 현대카드의 영업수익(매출액)은 7003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6685억 원)에 비해 4.8% 성장했다. 그러나 영업비용이 5979억 원에서 6314억 원으로 5.6% 늘어나 영업수익 증가율을 웃돌고 있다. 대손비용과 이자비용은 각각 12.1%, 4.1% 절감했지만 상품서비스비용 및 판촉비 등이 대폭 늘어나 전체 영업비용 증가를 주도했다.
이로 인해 3월 말 현재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0.9% 감소한 726억 원, 당기순이익은 0.7% 줄어든 532억 원을 기록했다. 총자산순이익률(ROA) 또한 1.8%로 2%의 벽을 넘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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