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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 풀었지만…운용사, 회사채 조달 '그림의 떡' [Market Watch]NCR 폐지 3년, 미래에셋 업계 유일…타 운용사, 고유자산 투자 한계

강우석 기자공개 2017-11-13 14:27:25

이 기사는 2017년 11월 09일 17:14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융위원회가 자산운용사의 영업용순자본비율(NCR) 규제를 폐지한 지 3년이 지났다. 당시 부채자본시장에서는 운용업계로 발행사 풀(Pool)이 확대될 것이란 기대섞인 전망이 나왔다.

하지만 현재까지 회사채 시장을 노크한 곳은 미래에셋자산운용(AA, 안정적) 뿐이다. 시장에서는 앞으로도 '제2의 운용사 이슈어'가 나오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만큼 고유자산 투자 수요가 높은 회사가 없는 까닭이다.

◇ 미래운용 발행잔액 '3000억'…NCR 규제 폐지 적극 활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오는 27일 600억 원 규모 공모채를 발행할 예정이다. 만기는 3년 단일물로 정해졌다. 주관사로는 신한금융투자가 단독으로 참여했다. 조달 자금은 대부분 회사채 상환에 사용될 예정이다. 공모 조달에 나서는 건 2년 여 만이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업계 유일한 이슈어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2014년 12월 1000억 원 어치(3년물 600억·5년물 400억)를 발행하며 회사채 시장에 데뷔했다. 이듬해에는 공모 시장에서 2000억 원(3년물 600억·5년물 800억·7년물 600억)을 조달하며 왕성한 움직임을 보였다.

시장에서 주목한 건 자금의 용도였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첫 발행액의 절반인 500억 원을 부동산펀드(미래에셋맵스프런티어사모부동산투자신탁18호)에 집행했다. 이 펀드는 광화문역 사거리 포시즌호텔에 투자하기 위해 조성했다. 낮은 금리로 조달해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한 것이다.

활발한 부동산 투자는 현재도 진행 중이다. 올 1분기 기준 2조 원 가량의 총자산 중 85%(1조 7000억 원) 가량이 종속 및 관계기업 주식이다. 이 중 6900억 원 어치가 고유자산으로 분류되는데 상하이 오피스텔(2454억 원), 홍천 블루마운틴 골프장(1304억 원), 국내 및 호주 포시즌 호텔(1607억 원·825억 원) 등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 자산운용사 관계자는 "부동산 투자에 꽂힌 박현주 회장의 의지가 담긴 움직임"이라며 "전문경영인 체제인 다른 대부분의 자산운용사들이 따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자산운용사의 회사채 발행은 금융 당국이 2014년 9월 NCR 규제를 폐지하면서 가능해졌다. 당시 운용사 건전성 평가 기준이 영업용순자본비율에서 최소영업자본액으로 바뀌면서, 회사들은 최소한의 자본만 남기고 나머지를 투자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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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경쟁사, 대규모자금 수요 적어…지배구조 상 차이도 한몫

당시 투자은행(IB) 업계에서는 자산운용사들의 합류로 발행사 풀(Pool)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운용사들이 NCR 하락을 우려해 해외 현지법인 설립, 부동산 투자 등을 검토하다 포기한 사례가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3년 가량이 지난 현재 추가 발행사는 나오지 않은 상태다.

시장에서는 앞으로도 '제2의 발행사'가 나오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만큼 고유자산 투자 수요가 높은 회사가 없기 때문이다. 미래에셋 이외의 운용사들은 연기금, 보험사 등 기관투자가 자금을 받아 부동산펀드를 조성하고 있다.

삼성자산운용 관계자는 "회사채를 발행한 적이 없고 앞으로 할 생각도 없다"라며 "그동안 추진해 온 비즈니스는 보유 중인 현금성자산으로 충분히 해결이 됐고, 향후에도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투자신탁운용 관계자도 "소규모펀드 해지를 막기 위해 자기자본을 쓸 수는 있지만, 자금이 대량으로 필요한 경우는 흔치 않다"라며 "미래에셋 회사채는 업계에서 유일무이한 사례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지배구조 상 차이도 배경으로 지목된다. 삼성·한화·신한BNPP·KB자산운용 등 주요 회사들은 대부분 대기업 및 은행 계열사인 반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그룹사 지배구조의 핵심 중 하나다. 계열사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기가 상대적으로 쉽지 않은 편이다.

IB 업계 관계자는 "미래에셋을 제외한 다른 운용사들은 해외 투자에 소극적일 뿐더러 자기자본 규모도 크지 않다"라며 "NCR 규제가 없어져도 당장 대체투자 비중을 키우기 근본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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