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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디포스, 상장 후 실적 급락…부양책 '역부족' [IPO 후 주가 점검]외형 축소로 이익개선 부담…ROE 회복 관건

이성규 기자공개 2017-11-16 10:36:44

이 기사는 2017년 11월 14일 10:10 thebell 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앤디포스의 실적 저하가 상장 후 계속되면서 주가 역시 공모가를 지속적으로 하회하고 있다. 앤디포스는 자사주 매입을 단행하는 등 실적 개선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지만 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앤디포스는 IPO로 총자본은 늘어난 반면, 주 거래처 물량 감소로 이익이 감소하면서 ROE가 크게 떨어졌다. 공모가 회복을 위해서는 ROE가 높아져야 하지만 축소된 외형으로 인해 이익 개선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휴대폰 방수·방진용 테이프 개발 및 제조 전문업체 앤디포스는 지난해 10월 12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대표주관은 미래에셋대우가 맡았다.

앤디포스는 상장 후 3거래일 만에 공모가 1만 4500원을 하회했다. 같은 달 말에는 1만 1000원 선을 위협했다. 하지만 지난 1월 다시 공모가를 상회하는 등 주가가 반등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앤디포스 주가는 올해 3월부터 본격 하락해 지난 8월에는 1만 원을 이탈했다. 이에 앤디포스는 주가가 기업 가치 대비 역행하고 있다고 판단, 지난 9월 25일 미래에셋대우와 20억 원 규모의 자사주 취득 관련 신탁계약을 맺었다. 자사주 매입 발표 직전 8000원을 이탈했던 주가는 최근 9000원 대 초반까지 상승했다. 하지만 이후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앤디포스 주가 부진의 원인은 실적이다. 앤디포스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연결기준)은 194억 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3% 감소했다. 같은 기간 매출원가도 32.1% 줄었으나 매출액 감소분을 상쇄하기엔 역부족이었다.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62.4%, 76.4% 급감한 58억 원, 29억 원을 기록했다.

앤디포스 관계자는 "삼성전자 수주물량이 크게 줄었다"며 "애플 및 여타 스마트폰 제조업체로의 매출을 늘려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앤디포스는 지난해 상장을 철회한 바 있다. 구주매출 물량을 축소해 재상장하기 위해서였다. 성장세가 가파른 만큼 많은 지분을 보유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판단이었다.

앤디포스는 상정 철회 전 공모물량을 450만 주(1만 4000원)로 결정했으나 재상장 당시 420만 주(1만 4500원)로 줄였다. 모집총액은 630억 원에서 609억 원으로 축소됐으나 수요예측에서는 총 594개 기관이 참여, 406.0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하지만 올해 1분기부터 부진한 실적이 이어지는 등 예상과 반대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특히 IPO로 총자본은 늘어난 반면 실적이 부진해지면서 ROE가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IPO 다음 해에 실적이 감소하면서 ROE는 더 큰 폭으로 하락했다"며 "주가 회복을 위해서는 실적도 중요하지만 ROE가 높아져야 한다"고 말했다.

앤디포스의 지난해 ROE는 28.5%다. IPO로 자본이 증가한 부분을 반영한 수치다. 올해 앤디포스의 예상 ROE는 7.2%(연환산 기준)에 불과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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